플라즈마 연료 개질기를 이용한 환원제 개질 특성 및 LNT에서의 NOx 저감 성능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duction performance and NOx conversion in lean NOx trap using a plasma assisted fuel reformer

국문 요지 본 연구는 플라즈마 개질기((Plasma reformer)를 사용하여 Lean NOx Trap (LNT)에서 NOx를 환원시키는 가스를 개질시키기 위하여 특정조건에서 개질특성에 관련하여 실험적으로 규명한 연구이다. 현제 강화되는 환경 규제 속에서 디젤 엔진(Diesel engine) 차량은 더 낮은 NOx 배출량을 요구하고 있다. 대표적인 NOx 후처리 방식으로 Lean NOx Trap (LNT) 와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사용되고 있으며 , 이 연구에서 사용된 LNT 시스템은 SCR 보다 경제적 이며 , 추가적 환원제 UWS (Urea Water Solution)를 사용하지 않고 차량의 연료인 디젤을 환원제로 사용하는 장점이 가지고 있어 환원제 분사 저장장치 등의 추가적인 장치가 필요가 없다. LNT는 희박 조건(Lean Condition)에서 NOx를 흡장하고 농후한 조건(Rich Condition)에서 NOx를 환원 시키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으며 , 많이 사용되는 LNT 환원 방식으로 환원제를 엔진에서 분사하는 후단 분사 방식(Post injection)이 사용되고 있는데, 배기가스를 농후한 조건을 만들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엔진 제어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엔진에 과도한 무리를 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플라즈마 개질기 시스템을 사용하면 엔진 제어를 제외한 개질기를 통한 연소로 인하여 배기가스를 농후하게 만들 수 있으며 촉매의 활성화 온도의 도달 시간을 감소 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플라즈마의 개질효과로 인하여 THC를 C2H2, C2H4, C3H6, CO, H2의 가스로 개질시켜 LNT 환원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사가스를 이용한 플라즈마 개질기를 사용하여 환원제의 분사 주파수(Frequency)와 플라즈마 개질기의 전력량(Power)에 따른 개질 특성 연구와 엔진 배출가스를 이용한 플라즈마 개질기를 LNT의 NOx 저감성능 확인 연구를 가스분석기와 FT-IR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희박운전을 하는 가솔린 차량에 플라즈마 개질기 와 LNT를 적용하여 전략적 환원제 분사방법을 통하여 FTP-75 , High way mode에서의 최적의 NOx 저감 성능 확보 연구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