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Temperament and Parents' Play Participation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이 연구는 만 5세~만 6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 하위요인 각각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유아의 사회적 능력 하위요인 각각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 변인과 부모 환경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아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대한 효과적인 접근에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과 부모의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 중 대인적응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과 부모의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 중 인기도/지도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과 부모의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 중 사회적 참여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서울 소재 유아 교육 기관(어린이집, 유치원) 5곳의 만 5세~만 6세 유아 2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기질을 측정하기 위해 Thomas와 Chess(1977)에 의해 개발된 PTQ (Parent Temperament Questionnaire)와 Carey와 McDevitt(1978)가 개발한 RITQ (Revised Infant Temperament Questionnaire) 및 어머니와의 면접에서 수집된 것을 참고로 하여 천희영(1993)이 우리나라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한‘유아 기질 평정 척도’를 사용하였다. 부모의 놀이참여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Stevenson, Thompson 그리고 Rosch(1988)의 놀이 유형과 이숙재(1984)의 놀이 참여 정도 단계를 참고로 하여 원희영(1998)이 제작한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사회적 능력 측정 도구로는 Doh와 Falbo(1994)가 개발한 ‘사회적 능력 척도: 유치원용(Social Competence: Kindergarten)'을 서유진(2005)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사회적 능력 중 대인적응성에 미치는 변인은 부모의 놀이참여도와 유아의 연령이다. 아버지의 신체놀이, 역할놀이, 어머니의 게임놀이, 역할놀이가 정적 영향을 미쳤고, 아버지의 기능놀이와 어머니의 구성놀이가 부적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대인적응성이 높아지는 정적 영향력을 보였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능력 중 인기도/지도력은 개인적 특성 변인인 유아의 기질 중 적응성, 생리적 규칙성, 반응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능력 중 사회적 참여는 연령, 기질, 부모의 놀이참여도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놀이참여도 중에 아버지 구성놀이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다음으로 적응성, 활동성, 연령이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유아의 사회적 능력 하위요인인 대인적응성, 인기도/지도력, 사회적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 변인인 기질과 부모 환경 변인인 부모의 놀이참여도의 상대적 영향력이 하위요인별로 각기 다르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부모의 놀이참여도가 놀이 유형에 따라 사회적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놀이참여도에 대한 이해를 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개입하기 위한 부모 교육 및 프로그램을 만들 때 적절한 개입을 모색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점에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