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 가사의 운율과 프레이징 반복을 통한 표현력의 파급효과

Abstract

국 문 요 지 대중가요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다수의 대중들에게 파급되어 널리 알려진 가요를 칭한다. 이러한 대중가요가 대중들의 내면적 또는 무의식적인 정서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기 위한 장치로 단지 음악적인 기능만 있는 것은 아니다. 대중들이 해당 대중가수에게 가지는 애정 정도에 따라 퍼지는 경우도 있고, 아이돌 가수와 같이 가수들의 외모를 비롯한 외적인 상품성이 대중들에게 해당 가요를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렇듯 해당 가수의 수용자가 많아질수록 음악이 퍼지는 파급력에 큰 영향을 끼친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 속 문학성이 과연 대중에게 음악적으로 어떻게 기능하는지 그 상관성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대중가요에서는 가사가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장문의 가사 안에서도 리듬체계라고 할 수 있는 특정한 공식들이 존재한다. 음악에서 일정 패턴을 나타나는 리듬이 있듯이 문학에서도 글 쓰는 것에 따른 일정한 규칙들이 있다. 그리고 가사와 선율이 반복되는 현상도 문학과 대중가요에서 공통적으로 많이 나타난다. 일정한 형태의 반복을 통해 그 가요에서 나타내는 감정의 대한 내용을 대중들에게 보다 더 잘 인지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이렇듯 문학과 음악의 기능에서 비슷한 점들을 분석하면 문학이 대중에게 기능하여 전파되는 형태와 음악이 전파되는 형태의 공통 기능 및 파급효과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