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가스 탐지 성능 향상을 위한 1차원 나노구조체 합성 및 분석

Synthesis and analysis of 1-dimensional nanostructures for improving hazardous gas detection

1차원 나노구조체를 반도체식 가스센서로서 응용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1차원 나노구조체인 다중 연결 나노선은 넓은 비표면적과 빠른 반응속도, 나노선 사이의 접합효과로 인한 감도 상승, 그리고 제작의 간편성 등의 장점으로 가스센서로서 많은 연구가 되고 있다. 하지만 반도체식 가스센서는 가스 선택성을 갖지 못하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1차원 반도체 재료의 표면을 기능화하거나 구조를 제어하여 NO2, C7H8 가스에 대한 선택성을 부여하는 연구 결과를 서술하였다. VLS method로 SnO2와 ZnO 나노선을 성장시켜 나노브란치 구조를 적용하였고, 여기에 Cr2O3 나노파티클로 표면을 기능화해 스필오버 효과 와 n-p 이종접합에 의한 센서 성능 향상을 얻었다. Cr2O3로 기능화함에 따라 NO2 가스에 대한 선택성이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MACE method를 응용하여 실리콘 나노선을 합성했고, 시작 물질인 p-형 실리콘 웨이퍼의 저항에 따른 다공성의 정도를 확인하였다. 저항이 낮아질수록 많은 기공들이 관찰되었고, 0.001-0.003 Ω.cm의 실리콘 나노선에서 완벽한 다공성 실리콘 나노선을 얻었다. 0.001-0.003 Ω.cm 실리콘 나노선 가스 센서에서 NO2 가스에 대한 높은 선택성을 얻었으며 상온동작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다중벽 탄소나노튜브 표면을 Pt 나노파티클로 기능화하였다. 다중벽 탄소나노튜브와 Pt 기능화된 다중벽 탄소나노튜브 센서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다중벽 탄소나노튜브 필름에 Pt층을 코팅한 후 열처리하여 Pt나노파티클을 얻었다. 초기 Pt의 증착 두께를 3, 6, 그리고 9 nm로 조절하여 Pt 나노파티클의 크기와 밀도를 제어하였다. 초기 증착 두께 3 nm로 얻은 Pt 나노파티클에서 C7H8가스에 대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다. 주사전자현미경, 투과전자현미경, 그리고 X선 회절분석 등을 통해 합성한 재료의 형상과 결정 구조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재료의 표면 기능화에 의한 스필오버 효과, 이종접합 효과, 그리고 격자 불일치 등의 가스센싱 성능 향상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