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피로감이 20대 이용자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NS 이용자별 특성을 중심으로

Abstract

SNS는 개인의 자기 존재감과 정체성을 중요시하는 자기표현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SNS에서의 자기표현 등 다양한 욕구 충족되는 동시에 상반된 피로감이 점점 언급되는 경우가 많아진다. 그러나 자기표현을 하게 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심리적인 어려움에 대해 SNS의 발달에 따라 그 통제 가능성이 훨씬 높다. 이에 따라 SNS 피로감을 통제하기 위해 이용자들이 개방형과 폐쇄형 SNS 두 가지 서비스 간에 이동하여 활용을 통해 자기표현을 하는 행위를 예상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기존연구에 따라 개방형 SNS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폐쇄형을 병행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SNS 피로감으로 인해 개방형으로 이동하는 이용자가, 폐쇄형으로 이동하는 이용자, 개방형과 폐쇄형을 병행해서 사용하는 세 가지 이용 유형로 분류하는 것은 타당한다고 판단된다. 각 경우의 이용자는 SNS 피로감으로 인해 자발적으로 자기표현의 공간을 선택하고 이어서 다른 공간에서 SNS 피로감과 이용자의 자기표현 활동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해서 깊이 분석할 필요가 더 있다고 보입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방형 SNS로 중국 시나 웨이보와 폐쇄형으로 위챗 모멘트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가상공간에서 SNS 피로감이 이용자들에게 개방형과 폐쇄형 간의 이동 행위를 발생시킬 수 있는지를 관찰하며 또 SNS 피로감이 이동 행위에 따라 다른 유형의 이용자들의 자기표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밝혀내는 것은 주요 연구목적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프라이버시 노출, 평판인식, 정보과부하, 기회비용 인식과 같은 SNS 피로감 요인들이 독립변인으로 자아추구적 자기표현, 인상관리적 자기표현과 같은 자기표현 요인들이 종속변인으로 근거하여 4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은 ‘SNS 피로감으로 인한 개방형과 폐쇄형 간에 이동이 있는가?’로 설정하였고, 연구문제2는 ‘SNS 피로감은 개방형으로 이동하는 이용자의 자기표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고, 연구문제3은 ‘SNS 피로감은 폐쇄형으로 이동하는 이용자의 자기표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고, 연구문제4는 ‘SNS 피로감은 병행형 이용자의 자기표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분석 결과 이동하는 이용자와 이동하지 않는 이용자는 기회비용 인식, 정보과부하, 프라이버시 노출에서 통계적으로 차이가 보이지만 실제적으로 이용자의 이동행위를 발생시킬 수 있는 SNS 피로감 요소는 기회비용 인식일 뿐인 결과로 나타났다. 기회비용 인식이 강할수록 이동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연구문제2 분석 결과는 SNS 피로감 중에서는 평판 인식과 정보과부하가 같이 자아추구적 자기표현에 영향을 미치며 인상관리적 자기표현 경우에는 정보과부하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연구문제3 분석 결과를 요약하자면 SNS 피로감 중에서는 평판 인식이 독립적으로 자아추구적 자기표현에 정적 영향을 미치며 인상관리적 자기표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프라이버시 노출과 평판 인식이였다. 연구문제4 분석 결과는 자아추구적 자기표현과 마찬가지로 SNS 피로감 변인은 인상관리적 자기표현에 아무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으며 설문 응답자의 연령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