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특수학급학생의 또래관계향상 및 학교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K시에 위치한 J초등학교에 있는 특수학급아동 중에서 담임교사의 1차 면접을 통하여 연구자에게 의뢰된 특수학급 아동들 중 본인과 부모의 참여의사 대상자 1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5명, 통제집단 5명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게 집단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각 프로그램은 작품을 만들며 흥미 가지기와 만든 작품으로 놀이 및 게임하기로 2단계에 걸쳐 전개되었다. 연구기간은 2016년 7월 11일부터 2016년 10월 4일까지 주 1회, 50분씩 총 14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아동의 또래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Furman(1985)이 개발한척도인 Network of Relationships Inventory(NRI)를 번안하여 한종혜가 1996년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거친 또래관계 척도와 이숙주(2000)와 조영미(1999)가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측정하기 위해 제작하고 김아영(2002)이 이를 근거로 ‘학업 동기 척도 표준화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를 연구자가 아동용으로 수정하여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양적 검증 도구로 사용하셨고, 동적학교생활화(KSD) 그림검사를 질적 검증 도구로 사용하여 사전·사후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 미술치료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또래관계의 하위영역 가운데 친밀, 우의 요인에서 사전·사후검사 점수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통제집단의 또래관계는 사회적지지 요인에서 점수 차이를 보였다. KSD의 사전·사후 결과 간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 따라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의 또래관계에 부분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 미술치료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통제집단의 학교생활적응은 유의미 하지 않았으며,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학교생활적응도 유의미 하지 않았다.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영역 가운데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 요인에서 사전·사후 점수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KSD 그림 검사에서도 크게 변화한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따라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음이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집단 미술치료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의 또래관계와 학교생활적응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보다 건강하고 바람직한 성장을 위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