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4 0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Title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if the Mandala Art Theapy to teachers Job Stress in Child care center
Author
손수이
Alternative Author(s)
Son, Soo Yi
Advisor(s)
박경진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으로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관리동 민간어린이집 교사 6명을 대상으로 2016년 6월 27일부터 8월31일까지 주 1회에서 2회 60분식 총12회기로 만다라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한 측정도구로는 양적 분석 도구로는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척도,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 어려움 척도와 교사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질적 분석 도구로는 빗속의 사람(PITR)그림검사를 미술치료 사전·사후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23.0을 이용하여 척도변화 점수를 사전·사후 대응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으며 질문지 검사의 양적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빗속의 사람(PITR)검사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여 그림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를 실시한 후에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전체적인 변화와 직무스트레스 하위영역의 행정관련 스트레스와 학부모 관련 스트레스 영역에서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으며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의 스트레스 전체와 하위요인 평균점수가 모두 감소하였다. 빗속의 사람그림검사 채점에서 사전에 비해 사후 스트레스 요인 점수가 감소하였으며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 진행과정에서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구체적으로 표출하면서 안정감을 느끼게 되었고 이로 인해서 스트레스 징후가 종결단계에서 완화되었음을 볼 수 있었고 이것은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이 검증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를 실시한 후에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스트레스의 요인에 포함되는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에서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를 실시 한 후에 교사효능감의 변화를 살펴보니 두 개의 하위영역중에 일반적 효능감 영역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가져왔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보면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만다라를 통해 자유로운 미술활동으로 자기의 내면을 통찰하고 타인과의 공감을 경험하며 스트레스 해소를 할 수 있었으며 이로서 통합을 이루어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3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0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RT & DESIGN[E](예술디자인대학원) > ART THERAPY(미술치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