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원 유형별 이용자 선호 이미지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식물 전시 유형별로 분류된 수목원에서 이용자가 느끼는 수목원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고 수목원 유형의 선호도와 선호요인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했다.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해 수목원으로 지정되어 산림청을 비롯한 정부 주도하에 관리·보존되고 있는 수목원 중 식물 전시 유형별 적합한 물향기수목원, 아침고요수목원, 한택식물원을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먼저 수목원 정의 및 기능, 수목원 조성 변천사, 운영 현황, 수목원 유형의 문헌연구 및 현장 답사,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연구의 틀을 마련했다. 수목원 또한 자연경관 내 산림경관의 일부로 수목원 평가에 적합한 경관 형용사 설정을 위해 문헌조사를 실시했다. 경관 형용사를 수집하여 조경, 도시공학, 원예학 전공자 대상으로 수목원 특성평가에 적합한 경관 형용사 선정과 설문조사에 적합한 대표 형용사를 도출하였다. 설문조사는 활동 중인 시민정원사와 정원 수업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 분석 지표를 도출했다. 이론 고찰 내용과 현장조사를 통해 도출된 최종 분석지표를 바탕으로 각 유형별 수목원 식물 전시 특성, 이미지 분석, 요인분석, 수목원 유형별 선호도 분석을 실시했다. 유형별 수목원의 경관 형용사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했으며 이후 수목원 선호도를 종속변수로, 각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수목원 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식물 전시 유형’이 수목원 선호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얻었다. 둘째, 이미지분석 결과 ‘수목형 수목원’과 ‘정원형 수목원’의 경우 상반되는 이미지 형용사 척도를 높게 보이고 있으며 ‘혼합형 수목원’은 ‘수목형 수목원’과 ‘정원형 수목원’의 중간 척도에 집중되어 나타났다. 요인분석 결과 수목원 구성요소 중 21개 분석 항목 중 4개 요인으로 도출할 수 있었고, 요인 특성은 ‘심미성’, ‘다양성’, ‘자연성’, ‘공간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중회귀분석 결과 4개 요인 중에서 ‘심미성’, ‘다양성’ 순으로 수목원 선호도 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수목원 유형별로 도출된 선호도 분석에서는 ‘성별’, ‘연령별’, ‘식물 전시 유형별’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정원형 수목원’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도출되었다. ‘수목형 수목원’과 ‘정원형 수목원’의 선호 차이는 크지만 ‘정원형 수목원’과 ‘혼합형 수목원’ 경우 ‘수목형 수목원’에 비교하여 선호 차이가 크지 않음으로 분석되었다. 수목원 유형별 선호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개선방안은 수목원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물리적인 변화를 담아내는 획일적인 조성이 아닌 자연 요소와 어울림을 고려해야 한다. 조경, 원예, 임학 등 인문학적 접근으로 심미적,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유도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그린서비스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또한 획일적인 조성 및 운영의 수준과 인식에서 벗어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주변 자연지형을 활용하여 수목원의 식물 전시 방법을 다양화하고, 각 수목원의 특징을 살린 경관 변화를 도모하여 수목원에서 경험이 문화적 질적 향상과 삶의 즐거움으로 다가올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수목원 유형이 이용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운영주체에서 벗어나 식물 전시 유형에서 이용자가 느끼는 이미지 실증 분석했다. 이는 수목원 개선 방향에 있어 실용적인 분석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향후 수목원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수요자 중심으로서 도시민들이 필요로 하고 사회 변화에 충족할 수 있는 문화의 장으로 변화하는 공간이 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 수목원, 식물원, 정원 문화, 경관 형용사, 수목원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