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배구조가 회계보수주의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rporate Governance on Accounting Conservatism

본 연구는 기업지배구조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기업에 대해 공표하는 지배구조 평가등급과 대주주지분율, 외국인지분율로 측정하였고, 회계보수주의는 무조건부 보수주의의 대표적인 모형에 해당하는 Feltham and Ohlson(1995), Penman and Zhang(2002), Givoly and Hayn(2000)을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기업지배구조가 양호한 기업일수록 회계보수주의 수준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를 분석대상 기간으로 하였으며, 표본선정조건에 해당하는 3,210개의 기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지배구조 평가등급은 Feltham and Ohlson(1995), Penman and Zhang(2002)측정치와 유의한 양(+)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주주지분율은 Feltham and Ohlson(1995)측정치와 유의한 음(-)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인지분율은 Feltham and Ohlson(1995), Penman and Zhang(2002)측정치와 유의한 양(+)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배구조 평가등급이 양호할수록, 대주주지분율이 낮을수록, 외국인지분율이 높을수록 기업은 보수주의적으로 회계처리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무조건부 보수주의 모형 3가지를 사용하여 기업지배구조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그러나 어떠한 보수주의 측정치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분석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한계점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