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심리적통제와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의 관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유아의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유아의 자아탄력성, 유아의 정서지능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유아의 정서지능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평택, 청주, 부산 3곳의 유치원과 서울특별시,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평생학습기관 및 성인교육기관, 문화회관 등에서 진행된 온·오프라인 표본을 포함한 만3세~ 5세 자녀를 양육 중이신 어머님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사용한 측정도구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척도,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척도, 유아의 자아탄력성 척도, 유아의 정서지능 척도이다. SPSS 22버전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광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4버전을 통해 측정모형과 구조모형 간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최종모형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절차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유아의 자아탄력성, 유아의 정서지능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유아의 자아탄력성, 유아의 정서지능의 세 변인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유아의 자아탄력성, 유아의 정서지능은 각각의 서로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지능의 매개역할이 확인 되었다. 셋째,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관계에서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매개역할이 확인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에 따라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정서지능이 더 높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상담현장에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보다 더 높이기 위해 유아가 위기의 상황들을 견딜 수 있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개인 내적인 힘을 키울 수 있는 자아탄력성과 자신 및 타인간의 정서를 배려할 줄 알고 공감하며 상황에 따라 자신의 정서를 조절 및 통제를 할 줄 아는 정서지능에 초점을 두고 상담에 개입하는 것이 효과적인 영향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어머니의 심리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유아기 자녀들에게는 자아탄력성과 정서지능을 크게 자극함으로서 친사회적 행동에 이르게 됨을 이해하고 이를 부모 상담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유아,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자아탄력성, 정서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