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훈련 과정에서 경험한 중년기혼여성 상담자의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

Change in Perceptions of Self and Others That Married, Middle-Aged Women Counselors Experienced in the Course of Counselor Training

본 연구는 중년기혼 여성상담자들이 상담훈련 과정을 통해 자신과 가족, 타인을 바라보는 관점과 그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서 어떤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지 그 체험의 구조를 탐색하여, 상담분야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년기혼여성 상담자들의 개인적인 삶에서의 변화를 이해해 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중년기혼 여성상담자가 경험한 내용의 진술을 체계적인 의미구조로 전환하고 총체적으로 구조화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과 상담자로 활동한지 5년 이상의 경력의 40~59세 사이의 중년기혼여성 8명 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4월부터 9월까지였으며, 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Giorgi의 질적 분석 단계에 따라 수행되었으며, 참여자들의 면담내용을 반복적으로 읽어나가면서 참여자들의 체험이 드러나는 의미단위와 체험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한 구성요소 배경은 상담자가 된 배경과 자신에 대한 이해의 변화 및 가족구성원으로서 아내, 엄마, 딸, 며느리 역할에 대한 인식의 변화 경험 그리고 대인관계 양상의 변화 경험으로 나누어서 실시한 심층 면담을 토대로 결과를 이끌어 냈다. 그 결과 참여자들의 체험내용에서 총 137개의 의미단위를 추출하였고, 의미단위 요약은 보다 상위 개념인 29개의 하위구성요소로 묶여서 최종적으로 7개의 상위범주가 도출 되었다. 7개의 구성요소는‘상담자로의 시작과 계기’, ‘자신에 대한 깨달음과 변화’, ‘배우자와 다름의 존중과 기능적 관계로의 진전’, ‘자녀에 대한 인정과 인내 그리고 성장’, ‘원 가족의 이해와 수용’, ‘며느리로써의 부담감 그리고 편안해지기 위한 노력’, ‘그 외 타인과의 관계에서 담대함과 유연함’이었다. 중년기혼 여성 상담자들은 상담활동을 시작하게 되면서 이전에는 다른 관점으로 자신을 바라보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자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이해하여 통합적인 자기를 수용하게 되면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알아차리고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변화를 시도한다. 그러한 변화와 시도는 주로 가까운 가족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중년기혼여성 상담자들은 아내이자, 엄마, 딸, 며느리의 위치에서 상대방에 대한 인식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서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이들은 중년의 나이가 주는 체력적인 한계에 부딪히고 건강의 소중함과 삶의 무한하지 않음을 느껴 자기 돌봄의 필요성을 깨닫고 건강한 삶의 균형을 위해 자기관리에 노력하고 실천하게 된다. 중년이 주는 삶의 연륜과 다양한 가족관계로 인한 갈등과 해결의 경험들은 상담훈련활동을 통해 살아온 삶을 성찰하고 자리매김할 기회를 갖게 한다. 즉, 다중역할의 현실의 압력에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인지하고, 균형을 재정비하여 불편한 부분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정하여 에너지를 분배하는 지혜를 얻게 된다. 이렇듯 중년기혼여성 상담자들은 상담자가 되기 위한 훈련과정으로 자기 및 타인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고 상담전문가로서, 한 개인의 성숙과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과정 중에 있음을 깨닫는다. 상담자로서의 성장과정에서 경험한 중년기혼여성 상담자의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수행된 본 연구는 상담분야에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년기혼 여성상담자들이 인간적인 영역에서 어떠한 변화를 경험하였는지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시도한 바, 이는 중년기혼여성 상담자의 개인적인 변화와 성장이 내담자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상담 장면에서 치료한 경험이 자신의 삶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호혜성을 가지는 선순환적인 구조임을 실제로 밝힘으로써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상담자라는 전문적인 직업인에 대한 이해가 좀 더 구체적이고 풍부해질 것으로 보이며, 상담자로서의 삶을 시작하는 예비상담자들, 특히 상담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는 중년기혼여성들에게 보다 생생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임에 의의가 있다. 주제어 : 중년 기혼여성 상담자, 상담자 훈련과정, 인식의 변화, 현상학적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