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5 0

상담자의 완벽주의와 상담자 소진간의 관계: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Title
상담자의 완벽주의와 상담자 소진간의 관계: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Author
민병찬
Advisor(s)
김태선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상담자의 완벽주의와 하위변인인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상담자 소진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같은 비교적 부적응적인 특성의 완벽주의가 자기격려 및 상담자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공공기관 내의 상담소와 사설 상담소,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등에서 근무하거나, 상담관련 전공자중 1사례 이상의 심리 상담 경력이 있는 상담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척도는 다차원적 완벽주의척도(HMPS)와, 자기격려 척도, 상담자 소진척도(MBI)를 사용하여 총 289부의 설문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들은 SPSS 24.0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술통계량분석과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 Baron과 Kenny의 3단계 검증절차를,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PROCESS를 통한 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상담자 소진은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자기격려와는 부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자기격려와 상담자 소진의 관계에서도 모두 유의미한 부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그러나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자기격려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타인지향 완벽주의와 상담자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는 유의했으며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셋째,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상담자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는 유의했으며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상담자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이를 매개하는 자기격려의 유용성이 설명되었다. 또한 현대 심리치료의 한 주류인 긍정심리학의 차원에서 상담자의 자기격려에 대한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기격려 기법을 습득하고 수련하는 것이 상담자 소진의 예방과 완화를 위한 적절한 치료적 전략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9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4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S](상담심리대학원) > HUMANITIES & SOCIAL SCIENCE(인문사회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