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6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선아, 석미진-
dc.contributor.author이은영-
dc.date.accessioned2020-02-11T04:35:48Z-
dc.date.available2020-02-11T04:35:48Z-
dc.date.issued2020-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95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384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여 이를 실제 적용해봄으로써 만다라 미술 치료적 접근이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에 유의미한 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영유아들에게 양질의 보육을 제공하고, 보육교사는 보다 더 높은 만족감을 가지고 직무를 수행하며 활력 있는 직장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직장 어린이집 교사 2명을 대상으로 2019년 7월 5일부터 2019년 11월 15일까지 주1회 90분씩, 사전⋅사후 검사를 포함한 총 22회기의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직무스트레스 척도검사와 PITR(빗속의 사람)그림검사 그리고 회기별로 기록한 관찰일지와 사전⋅사후 인터뷰지를 바탕으로 연구대상의 언어적⋅비언어적 변화와 집단 간 소통의 변화를 추가로 분석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하여 이해하고, 만다라 미술치료의 치유적 기능을 고찰해봄으로써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직무 스트레스 구성요인와 연구대상 보육교사의 특성을 분석하여 치료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기, 중기1, 중기2, 후기 각 4단계 목표를 설정한 후 단계에 맞게 세부적으로 구성하여 연구대상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둘째,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 척도 검사 결과 연구 대상 집단원 M과 H의 직무 스트레스 수준은 사전점수 평균 135에서 사후점수 평균 122로 13점 감소하였다. PITR 그림검사에서 두 내담자의 사전 그림은 많은 비의 양과 대처자원이 미비하여 스트레스의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였으나 반면, 사후 그림에서는 비의 양이 현저히 감소되었으며, 대처자원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전체적인 그림 분위기가 매우 밝은 분위기로 변화된 것이 나타났다. 또한 사전 인터뷰에서 직무 스트레스로 인한 각자의 고충을 호소하던 집단원은 사후 인터뷰에서 직무 스트레스 수준이 감소되어 직무 만족도가 보다 높아졌음을 보고하였다. 셋째,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 과정에서 각 단계별로 연구 대상 M과 H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단계에 연구대상 M과 H는 직무 스트레스로 인한 부정 감정을 해소하고 이완 작업을 통해 자기를 인식하고 수용하였다. 또한 직무 상황에서 감정 억제, 심리적 위축, 역할 혼란을 겼던 연구대상은 중기 1단계의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기표현 및 조절력이 향상되었으며 중기 2단계에 이르러서는 집단원 간 협동 만다라 작업을 통해 대인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 후기단계에서는 부정적 사고로 인하여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던 모습에서 벗어나 자기 안에 내재되어 있던 가치감을 발견하고 미래 인생을 설계하며 건강한 자아상을 확립하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실제 현장의 많은 보육교사들에게 적용되고 도움이 되어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와 관련된 심층적인 연구가 지속적․전문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본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 만다라 기법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Group Art Therapy Programs for Reducing Job Str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 Focusing on Mandala Technique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은영-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Eun You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상담심리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인문사회계열-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예술치료교육 및 상담전공-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S](상담심리대학원) > 인문사회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