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5 0

기혼여성의 단절 및 거절 도식과 결혼만족의 관계에서 헌신의 조절효과

Title
기혼여성의 단절 및 거절 도식과 결혼만족의 관계에서 헌신의 조절효과
Other Titles
The Moderating Effect of Commit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isconnection and Rejection Schema and Marital Satisfaction of Married Women
Author
김률아
Alternative Author(s)
KIM RYUL AH
Advisor(s)
하정희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여성의 초기부적응도식 중 단절 및 거절 도식이 본인의 결혼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고, 조절변인인 헌신에 의하여 달라질 것이라는 예상 하에 이들의 관계를 살펴보고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인천, 그 외 지역에 거주하는 기혼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에 동의한 366명에게 설문지를 조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적합한 300명의 설문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절 및 거절 도식, 헌신, 결혼만족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절 및 거절 도식은 결혼만족도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여 단절 및 거절 도식의 수준이 높을수록 결혼만족도가 떨어졌다. 헌신의 경우도 결혼만족도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단절 및 거절 도식과 결혼만족의 관계에서 헌신이 조절역할을 하는지 살펴본 결과, 단절 및 거절 도식과 결혼만족의 관계에서 헌신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즉 단절 및 거절 도식의 수준이 높고 낮음에 따라 헌신의 조절효과가 유의하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단절 및 거절 도식의 수준이 높은 사람의 높은 헌신은 단절 및 거절 도식의 수준이 낮은 사람의 높은 헌신수준 보다 결혼만족도를 떨어뜨린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단절 및 거절 도식을 가진 기혼여성의 결혼만족과 헌신의 상호작용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부적응도식과 결혼만족의 관계를 알아보았고 여기서 헌신의 수준에 따라 결혼만족도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이로써 만족스럽지 못한 결혼생활을 개선하는데 기여하는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부적응도식과 헌신에 대해 상담 장면에서의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9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2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S](상담심리대학원) > 인문사회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