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특성이 구시가지의 장소성 형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

Abstract

역사문화 지역은 지속가능한 구시가지 재생을 위한 자원으로서 어떻게 재생계획 수단으로 진행되는가에 주목되고 있다. 이에 문화주도 도시재생을 통해 재 활성화되는 구사가지 중국 칭다오 중산로지역은 연구 가치가 있는 사례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산로지역을 대상지로 구시가지 재활성화 및 장소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인을 도출하고 미래 중국 문화주도 도시재생의 효율적인 활성화 메커니즘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첫째, 기존문헌을 통하여 장소인식, 장소성, 장소성의 형성요인, 장소성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본다. 둘째, 선행연구를 통해 장소특성을 '일반특성', '역사문화특성'으로 추출하였다. 그리고 현황조사를 통하여 각 측정항목 별 요소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방문(관광객과 거주민)의 일반적 특성 및 대상지에 대한 장소인식에 대한 데이터를 획득한다. 마지막으로 추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방문객(관광객과 거주민)이 장소성 형성요인을 어떻게 특성이 있는가를 알아보고, 이러한 장소특성이 장소인식, 장소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PLS 회귀분석 및 PLS-구조방정식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이런 과정을 거쳐 도출해 낸 결과는 뒤 같다. 첫째, 관광객 및 거주민들이 중산로지역에 대해 역사문화특성이 장소인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방문자(관광객과 거주민)는 일반특성이 5개(접근성, 열린 공간, 휴식, 쇼핑, 음식), 역사문화특성이 4개(역사적인 건축물, 특색가계, 특색 음식거리, 역사적인 분위기 관광)로 나타나고 관광객은 일반특성이 4개(열린 공간, 휴식, 쇼핑, 음식), 역사문화특성이 4개(역사적인 건축물, 특색가계, 특색 음식거리, 역사적인 분위기 관광)로 나타났다. 또한 거주민의 경우는 일반특성이 4개(접근성, 열린 공간, 쇼핑, 음식), 역사문화특성이 5개(역사적인 건축물, 특색가, 특색 음식거리, 문화 시설, 역사적인 분위기 관광)로 나타났다. 둘째, 방문자(관광객과 거주민), 관광객 및 거주민은 장소성가 장소애착, 장소의 의미 및 행동의도에 다 직접 영향을 미치고 장소애착 매개변수로 행동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자(관광객과 거주민), 관광객의 경우는 장소성이 장소애착, 장소의 의미 및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장소의 의미는 행동의도에 영향이 없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장소애착은 일반특성이 행동의도에 간접적인 영향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민의 경우는 장소성은 장소애착, 장소의 의미 및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소애착 및 장소의 의미는 일반특성이 행동의도에 간접적인 영향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구시가지 재생사업 중 일반적 계획을 뿐만 아니라 역사문화적 특성도 중요한 핵심적 요소이다. 일반적 계획은 구시가지의 편리성과 접근성을 강화시키는데 역사문화적 계획은 문화적 장소성 형성을 통해 구시가지 재 활성화 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중산로지역 역사문화특성의 경우는 역사문화시설에 대해 인식이 잘 되고 있지만 활동적인 요소 참여도 높지 않아서 역사분위기관광만 인식도가 높게 나타났다. 앞으로 더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매력적인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