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에 만든 유기물 광소자의 스캐터링 레이어를 통한 외부 양자 효율 증가

Master

Abstract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OLED) 의 기술발전으로 인해 디스플레이의 응용범위가 넓어졌고 wearable 디스플레이의 발전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E-textile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섬유를 OLED 기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탄화가 되어야 하는 전제 조건이 있다. 평탄화층이 존재하게되면 흡기성, 습윤성등의 옷의 장점이 없어지는 상황이 발생한다. 따라서 플라스틱 기판보다 접힘성 (foldability), 신축성 (stretchability), 투과성 (permeability)이 있지만 평탄화층이 존재해야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섬유가 아닌 실에 유기물을 증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레탄 레진에 유기물을 섞어 유기물 스캐터링 (scattering) 효과를 사용하여 실 기판의 유기물 발광소자의 외부양자효율의 효율적인 향상에 대해 연구했다. 우레탄 레진을 기반으로 만든 스캐터링 층은 두 가지의 효과가 있다. 우선 우레탄 레진의 효과로 거친 실 기판의 표면 root mean square (RMS) 의 값을 19.7nm에서 유기물 스캐터링 층과 투명전극을 도포한 실의 표면 RMS의 4.3nm 값으로 줄여 평탄화가 되어 유기물 발광 소자의 기판에 알맞도록 만들었다. 두 번째 효과는 유기물 스캐터링 효과를 위해 glass transition temperature (Tg) 가 낮은 유기물을 사용하여 별도의 공정과정 없이 상온에서 분자들의 결정화가 진행될 수 있도록 실험을 진행하였다. 결정화된 유기물들은 스캐터링 효과를 이용하여 외부 양자 효율 증진에 도움을 주었다. luminescence의 경우 152.4cd/cm에서 유기물 스캐터링층의 효과로 194.1cd/cm로 약 40cd/cm정도 상승하였고, electroluminescence (EL) intensity 의 경우 515nm의 발광 파장대역에서 유기물 스캐터링층이 있는 소자의 결과값이 대략 1.3배정도 크게 증가 하였다. 별도의 많은 열처리과정 없이 저렴한 공정으로 유기물 스캐터링 층을 형성하고 효율 향상에 영향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실 기반의 유기물 발광 소자로 각각의 화소를 형성하여 방직 할 수 있고, 실 자체의 반경곡률이 좋기 때문에 foldable 디스플레이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