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전송 거리 향상을 위한 무방향성 무선 전력 전송용 스피어리컬 자속 집중 송신부 설계 및 해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무방향성 무선전력 전송을 위한spherical flux concentration 구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송신부 구조는 송신부 코일 내부에 페라이트 코어를 추가하여 송신부에서 생성되는 자속이 수신부가 위치한 방향으로 방향성이 향상된다. 그 결과 자속 쇄교량이 증가하여 상호 인덕턴스가 증가하며, 송신부의 크기 증가 없이 전력전송거리를 향상 시킬 수 있다. Finite Element Analysis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제안하는 송신부의 동작 원리를 분석하고, Spherical flux concentration 구조의 프로토타입 제작과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송신부 구조의 성능을 검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