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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참여 디자인 의류플랫폼 및 제공자를 위한 입력시스템 개발

Title
사용자 참여 디자인 의류플랫폼 및 제공자를 위한 입력시스템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Design Participation Apparel Shopping Platform for Users and Input System for Providers
Author
원영
Alternative Author(s)
YUAN YING
Advisor(s)
박명자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의류산업은 전통산업으로서 IT기술과 융합된 다양한 서비스 형태들을 선보이고있다. 또한 의류의 커스터마이징 서비스의 생산 방식으로 디지털 프린팅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중 접근성이 좋은 온라인 의류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도 디지털 프린팅을 많이 활용하였는데 관련 안드로이드 App 서비스만 검색해 보아도 무수한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서비스들은 고객들이 직접 디자인에 참여하여 디자이너가 되는 경험을 서비스 모토로 삼고 마케팅을 진행한다. 의류 전공 지식이 없는 평범한 사람들이 패션 디자이너의 체험을 해보고 본인이 직접 디자인 한 옷을 직접 입을 수도 있다는 것은 기성 시장에 없었던 소비자들의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그러나 디지털 프린팅을 활용한 이러한 서비스 사례들은 거의 천편일률적으로 가장 무난하고 제작 난이도가 낮은 티셔츠만 다루고 있다. 이는 아마 해당 방안이 제공자들의 입장에서는 무난하고 스타트를 하기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하고 있 기 때문이다. 그러나 패션 디자인 참여를 하는 일반인 사용자들에게는 티셔츠 서비스 만으로는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디자인 창작활동이 이루어지기 힘들므로 한번 시도로 그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에 맞선 의류 산업과 서비스가 IT 기반의 커스텀 서비스에 도전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보다 활용적이고 효율적인 오픈 통합 플랫폼을 제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 내용은 곧 사용자 참여 디자인 의류 플랫폼 및 제공자를 위 한 입력 시스템에 대한 개발과 결과물에 대한 활용성과 효율성 비교 분석이다. 즉 사용자 참여 디자인 의류 플랫폼에서는 서비스 측면에서의 기획과 개발 (디자인 도구들 의 기능 포함)이 이루어진다. 입력 시스템 개발에서는 해당 플랫폼이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한 자동화 기능을 개발하는 것이다. 자동화 기능 개발에서 ‘컬러 패턴’의 개념이 나오게 되는데 이는 패턴위에 이미 디자인 된 상태의 무늬를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으로 출력한 뒤의 패턴을 ‘컬러 패턴’이라고 정의하였다. 플랫폼의 사용자 정의로는 의류 전공자들을 제공자들로; 디자인 참여자들을 일반인 사용자로 설정하였다. 개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에서는 선택항목 구성, 시뮬레이션, 그리기 기능에 대한 개발을 진행했다. 제공자들을 위한 입력 시스템에서는정보입력, 디자인 영역 매칭 입력, 정렬 입력 등 세 단계로 설계하였다. 활용성과 효율성에 대한 비교분석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다. 활용성으로는 6개의 디지털 프린팅 커스터마이징 서비들에서 제공하는 그리기 화면 특징들을 분석하고개발된플랫폼에서 구현을 한 후, 기존 서비스들에서 표현한 특징들과 비교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로 서로 다른 플랫폼들의 그리기 화면 특징들을 잘 표현할 수 있었다. 즉 제공자가 보유한 생산 장비, 서비스 방향, 가치에 따라 혹은 사용자들한테 제공하고 싶은 자유도에 따라 자유로운 입력이 가능함으로 다양한 서비스의 표현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다양한 서비스의 표현이 가능함은 곧 해당 플랫폼의 활용범위가 넓어진 것으로, 활용성이 좋다고 볼 수 있다. <컬러패턴> 자동화 생성 부분에서는 기존에 디자이너의 수작업으로 디지털 프린팅 커스텀 축구복을 서비스 하고 있는 업체를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여 비교 분석을진행하였다. 즉 선정된 업체의 축구복 출력물에 해당되는 패턴과 사용자들한테 제공되는 무늬 이미지들을 받아 개발된 플랫폼에 입력하여 플랫폼에서 축구복에 디자인 가능한 템플릿을 생성하였다. 다음 사용자 페이지에서 자유롭게 디자인을 진행한 주 문건에 대하여 제공자 페이지에서 <컬러패턴> 다운로드를 해보았다. 결과 디자이너의 수작업을 대체할만한 결과물을 얻었다. 이로써 효율적으로 디자이너들의 <컬러패턴> 커스텀 편집 과정을 대체할 수 있으므로 효율성이 좋다고 볼 수 있다. 플랫폼은 온라인 웹 서비스로 개발되었으며, j Query, Fabric.js, HTML5, CSS3, Laravel, Framwork, MySQL 등 언어와 도구들을 사용하여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플랫폼은 의류전공자 집단이나 개인은 별도의 관련된 App이나 Web 서비스에 대한 기술개발 비용이 필요 없이 온라인 환경에서 쉽게 템플릿을 생성하여 창의적인 활동 및 수익창출 연계가 가능하다.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여 DIY 강의나 커스터마이징 판매, 이벤트, 등 다양한 패션 디자인 참여와 관련된 활동들을 진행할 수 있다. 유연한 입력 시스템의 오픈 환경은 더욱많은 의류 디자인 컨텐츠를 활성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디자인 자유도를 제공자의 뜻대로 제공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각 제공자들의 상황에 맞게 다양한 디자인 참여 형태의 서비스 등록이 가능하다. 또한 이런 오픈 입력 시스템으로 인하여 일반 사용자들도 보다 쉽고 창의적인 패 션 디자인 참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해당 플랫폼을 통하여 패션 디자인의 매력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함께 개발된 디자이너의 커스터마이징 편집 수작업이 대체 가능한 <컬러패턴> 자동화 생성은 추후 의류 커스터마이징 산업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심지어 1인 1옷 대량생산 서비스까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2D 시뮬레이션 방식을 선택한 부분인데 이는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될 수도 있지만 결과물에 대한 예측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일부 소극적인 사용자들로 하여금 소비자로 전환되게 하지 못할 가능성도 발생시킨 다. 이에 대응하여 추후 3D 기술에 관한 보급화 및 고객들의 3D에 대한 사용경험 발생과 더불어 5G 시대의 빠른 속도가 받쳐주는 전제하에 3D로 다시 한 번 구현해 볼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6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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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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