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저온 평판 표면에서의 착상 특성

Abstract

본 연구는 -160˚C의 극저온 수평 냉각면에서 나타나는 서리층 분리현상을 정량적으로 관찰하고 착상 특성을 조사하였다. 공기 유속 및 습도를 제어 인자로 선정하여 다양한 조건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극저온에서는 착상 초기에 냉각면 선단부에 매우 빠르게 서리층이 나타나고, 후단부에는 서리층이 선단 서리층과 분리된 채로 상대적으로 낮은 두께로 형성된다. 공기 유속 증가에 따라 후단 서리층 분리 현상은 약화되었고, 습도 증가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시간 경과에 따라, 공기 유속과 습도의 상승에 따라 선단/후단 두께비는 감소하였다. 또한 공기 유속 및 습도 상승에 따른 전체 서리층 밀도 변화를 관찰하였다. 공기 유속 및 습도가 높을수록 서리층 질량과 밀도는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