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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문화특성별 지하철역사 공공예술 공간 디자인 가이드라인

Title
지역문화특성별 지하철역사 공공예술 공간 디자인 가이드라인
Other Titles
Guidelines for Design of Public Art Space in Subway Station by Regional Cultural Characteristics
Author
진고은
Alternative Author(s)
Chen, Ge Ning
Advisor(s)
남경숙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문화는 지역성이 있고, 지역성에 대한 강조가 많다. 지역에 따라 다양한 사상과 스타일의 문화적 특색이 반영된다. 자연 환경은 또한 인간의 생존 방식과 문화적 형태에 영향을 미치고 만들어 냅니다. 따라서 지역에는 문화의 기본적인 특색이 부여되어 최초의 문화적 축적이 이루어진다. 문화의 지리적 분포와 지역적 차이라는 객관적인 사실이 지역 문화 연구의 배경을 제공했다. 지하철역은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해 사람마다, 때에 따라 지역에 따라 형태가 달라진다. 지역 문화는 각 지역 내의 특색 있는 자연 지리적 상황뿐만 아니라, 이 지역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사람들이 형성한 독특한 생활양식, 행위 습속, 사고패턴, 가치관 등을 담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의 이데올로기 속에 깊이 존재한다. 지역문화를 바탕으로 해야 지하철 공간이 독특할 수 있고, 지역적 특징이 뚜렷해야 생명력이 생긴다. 지하철 공간의 전반적인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하철이 지하철 디자인이라는 점을 중시하고 문화 예술성을 구현해 지역 이미지를 대표해야 한다. 동시에 현대 사회의 발전에 따라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는 박물관, 미술관과 같은 고정된 장소에만 만족하는 것이 아니다. 지하철은 오늘날 사회의 중요한 공공 교통수단으로서 중요한 공공 공간을 형성하기도 한다. 공공 공간에서의 예술 문화 향수는 사람들의 각 방면에 잠재된 묵화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지역문화의 특색에 따라 지역별 공공 지하철역을 대상으로 향후 지하철 공공 문화 예술 공간의 발전을 위한 가치 있는 참고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 서론부분은 연구 배경 및 목적과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한 연구 흐름도로 제시한다. 제2장에서는, 지하철 공간과 공공예술의 이론적 고찰을 한다. 제3장에서는 제2장에서 도출한 4개 지하철 지역 문화 특성 디자인 체크항목 바탕으로 국외 지하철 문화 예술 공간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서울특별시에 1983년부터 2017년 사이에 조성된 서울지하철 역사 내부의 문화 예술 공간을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1, 2차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지역문화 특성 요소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제시하여 종합 분석을 한다. 제5장에서는 제4장 조사 연구를 분석에 통해, 종합 분석 점수표를 도출하며 문제를 찾아 하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제6장은 결론이다. 본 논문은 지하철 공공 예술 공간 디자인에서 지역 문화의 4가지 주요 디자인 요소를 제시한다. 지역 특징요소, 인문적 요소, 상징 요소, 그리고 지역 재료 요소를 포함된다. 이를 파악하면 지역 문화가 지하철역 공공예술 공간디자인에 더 잘 스며들 수 있다. 첫째, 지하철역 공공 예술 공간의 디자인은 기본적인 교통 기능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생리적, 심리적, 정신적 측면의 수요 등도 포함하고 있다. 좋은 교통 공간을 만들어 사용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는 사용자의 생리적, 행위적 요구로부터 기초가 되는 동시에, 다양한 사람들의 이용 요구를 고려하여 편리함을 제공해야 한다. 사람들에 대한 서로 다른 필요는 같은 배려를 준다. 물론 사람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끊임없이 개선하여 사람들의 수요의 다양성을 충족시켜야 한다. 둘째, 지역마다 개성과 특색이 있다. 지하철 공공예술 공간 디자인은 지역 자체의 이미지를 부각해야 한다. 지역마다 각기 다른 역사적 배경, 다양한 생활습관이 있다. 지하철역에서는 지역의 이런 개성을 잘 살려야 한다. 지역적 개성은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형성되고 발전된 것으로, 한 지역의 가치 취향을 담고 있으며, 한 지역의 생활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한 지역의 자아 정체성을 결집하고 있다. 지하철 문화 예술 공간은 지역의 주요한 교통방식과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지하철 문화 예술 공간은 지역의 독특한 것을 반영할 수 있다. 지역주민의 정신적 소양과 독특한 지역 문화를 나타내며 지역의 종합수준을 나타낸다. 그래서 지하철역사는 하나의 지역 이미지의 요약으로서 예술 디자인에서 특히 개성화의 원칙을 중시해야 한다. 셋째, 역사는 계승되어야 한다. 지역적 개성, 지방성, 역사적 연속성의 형성에 도움이 된다. 또한, 많은 특유한 문화도 예술의 주제가 될 수 있으며, 도시민에 대한 심리와 도시의 발전에 재촉통용이 있다. 도시의 독특한 개성을 형상화하고 역사, 전통적인 의미를 지닌 공간 속 건축양식, 색채, 재료, 기호, 생활양식 등이 전 주민의 마음속에 숨어 있다. 지역 문화가 공감하는 사회적 가치관이 맞아떨어져 시민들의 공감을 사기 쉽고, 과거에 대한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문화적 정체성을 갖게 한다. 역사를 존중하고 역사적 유산을 계승하면서 그것의 현대화와 결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며, 우리는 세계화의 시대성을 지역적 역사적 대립과 고립시킬 수 없으며, 양자의 공생과 보완, 교유 과정을 보고 끊임없이 재창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사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면서 현시대의 특색에 더 주목해야 한다. 지하철 역사 공간의 예술적 디자인을 쉽게 모방, 표절할 수 없고, 전통에서 원소를 운용하고, 형식만 추구할 것이 아니라 본질을 간과할 수 없다. 넷째, 우리는 현대적인 구조와 재료기술의 건물 내부 공간에 전통적인 표현기법과 지역적인 형식 기호로 지하철 공간을 예술적으로 디자인하여 지하철 내부 공간이 뚜렷한 전통적인 스타일과 현대적인 이미지를 잃지 않고 지역 문화를 계승할 수 있다. 지하철역은 지하에 있지만 다른 건축 형식과 마찬가지로 환경과 문화 역사는 특정한 장소 감을 풍부하게 한다. 다섯째, 전체적인 특색을 살리자. 지하철 공공예술 공간을 연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역사를 계승하고 다목적의 필요를 충족시키며 문화적 뜻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사회 발전을 위한 지하철 역사 공간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다. 지하철 문화 예술 공간의 설계 요구는 대국을 중시하여 서로를 돌보고 있다. 지하철역 공간의 설계 과정에서는 지하철역 전체를 출발하여 도시나 지역의 이미지와 개성을 잘 표현하고 전시해야 한다. 지하철역 문화 예술 공간 디자인에서는 도시의 개성을 강조하기 위해 지하철역의 작은 환경의 공통성을 강화해야 한다. 도시의 각 거리는 공통의 지역, 공통의 문화를 가지고 있고, 사람들이 공통의 행동 습관과 행동 준칙을 가지고 있으므로 도시 전체의 특징을 형성하고, 다른 지역과는 다른 개성적인 특징을 갖는데, 이는 지하철역의 전체적인 창조를 요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공공예술 공간에서 지역 문화의 4가지 주요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였으며 다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5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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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IOR ARCHITECTURE DESIGN(실내건축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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