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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정보품질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스포츠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정보품질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Sport Social Media Influencer’s Attractiveness on Information Quality and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Author
채연웅
Alternative Author(s)
Yeonwoong Chae
Advisor(s)
남상백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정보품질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향후 스포츠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 홍보와 스포츠 관련 기업들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참고 할 수 있는 연구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설문지가 사용 되었으며, 스포츠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를 접하였거나 그들의 콘텐츠를 현재 이용하고 있는 10~30대를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2019년 10월 14일부터 10월 27일까지 서울 일대와 경기도 일대에서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341부의 조사도구 중 불성실하게 답변된 20부의 자료를 제외한 321부를 유효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선정된 조사 도구는 IBM SPSS win ver. 24.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매력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품질에도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품질은 지속적 이용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력성과 지속적 이용의도의 관계에서 정보품질의 매개효과는 총 효과 1.162, 간접효과 .526 직접효과는 .636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47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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