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로그램 기반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보행 분석

Abstract

골관절염은 관절을 이루는 연골이 소실되어 염증을 유발하고 연골하골의 비이상적 성장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65세 이상의 인구에서 굉장히 흔하게 발생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피해가기 어려운 질병이다. 특히 일평생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보행에 의해 체중을 부담하는 하지 관절, 그 중에서도 무릎 관절에 골관절염은 가장 빈번하게 발병한다. 무릎 골관절염은 복잡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무릎 골관절염을 분석하는 데에는 다양한 임상 및 병리학적 분석법과 지표들이 사용된다. 이 중 관절각을 이용하여 무릎 골관절염의 병적 보행을 분석함에 있어서 현재는 임상의가 다수의 일차원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관절각 데이터를 이용하여 진단 및 분석을 보조할 수 있는 직관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관절각과 같은 보행의 운동학적 변화 분석에 대한 연구들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접근하고 있는데, 그 중 일부는 하지 관절 사이의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그 중 하나인 사이클로그램(cyclogram)은 두 관절각 데이터로 구성된 관절간 좌표 표현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클로그램 방법을 사용하여 고관절과 슬관절의 동시적인 변화를 기반으로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보행에 대해 분석하고, 그 특징을 보여줄 수 있는 사이클로그램의 지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무릎 골관절염 환자군과 대조군의 보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이클로그램의 지표 차이에 대해 분석하고, 그 중 유의미한 지표를 개발하였다. 고관절-슬관절 사이클로그램의 무게중심, 둘레, 넓이와 같은 기하학적 지표들은 환자군과 대조군 사이의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사이클로그램이 무릎 골관절염 진단을 보조할 수 있는 방법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