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 임피던스 맥파 기반 실시간 혈압 측정 기술 개발

Abstract

혈압(Blood pressure)은 심혈관의 건강 정보를 추정할 수 있는 의학 지표이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혈압은 PAT(Pulse arrivail time)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다. 또한 현재 기술의 발달로 고해상도의 생체신호를 쉽게 획득할 수 있게되어 PAT를 이용한 혈압추정 웨어러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있다. 기존 연구는 PPG와 ECG를 이용하여 PAT를 구한 후 혈압을 측정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목에서 ECG와 경부 임피던스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PAT를 구해 새로운 혈압 추정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결과적으로 기존 PPG를 이용하여 구한 혈압 추정 알고리즘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