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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의 라이브 스트리밍이 게임 이용에 미치는 영향: 비디오 게임 요인을 중심으로

Title
비디오 게임의 라이브 스트리밍이 게임 이용에 미치는 영향: 비디오 게임 요인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 of Video Game Live Streaming on Game Usage: Focusing on Video Game Factors
Author
김호태
Alternative Author(s)
KIM, HOTAE
Advisor(s)
김종우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비디오 게임의 라이브 스트리밍이 대중의 인기를 얻으며 이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높아진 가운데, 이러한 스트리밍이 게임에 대한 정보를 과도하게 노출해 게임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 연구들은 비디오 게임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행동 요인에 대한 분석이 주를 이뤘으며, 라이브 스트리밍과 게임 사용자 수의 관계를 직접 분석한 연구는 드물었다. 이 연구에서는 시청자와 게이머 수의 일간 데이터뿐만 아니라, 비 시계열 게임 정보 데이터를 함께 분석해 게임 시청과 이용 간의 관계를 하우스만-테일러 도구 분석 모형에 시청자와 사용자의 지연 값을 포함해 상관관계를 더욱 효율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비디오 게임의 온라인 스트리밍을 마케팅 요소로 어떻게 활용할지를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42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4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INFORMATICS(비즈니스인포매틱스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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