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중합효소 연쇄 반응을 이용한 녹용의 원산지 감별법 현 장 진단화에 대한 가능성 연구

Abstract

인구 고령화와 현대인의 피로 회복, 청소년 성장 발달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국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녹용’은 우리나라에서 꾸준한 수요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최근 ‘녹용’은 관련 제품 수요 증가와 섭취 연령대 다양화로 인하여 더욱 많은 형태로 가공되어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녹용의 원산지는 러시아산, 뉴질랜드산 그리고 중국산이며, 이 중 러시아산이 고가에 유통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뉴질랜드산, 중국산 녹용은 비교적 저가에 유통되고 있다. 이렇게 원산지 별로 형성된 시장 가격이 다른 경우, 종종 수입판매자가 원산지를 둔갑하여 부당 이득을 취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북미 지역의 녹용은 사슴만성소모성질병이 빈번히 발생하여 국내 수입이 금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녹용으로 둔갑하여 불법 유통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피해 사례가 발생하는 이유는 녹용이 시장에서 절편의 형태로 유통되기 때문이며, 이러한 형태는 육안으로 구별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유전형 검사가 필수적이다. 현재 녹용의 원산지 감별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유전형 검사 방법은 마이크로 어레이 칩을 기반으로 한 기법인데, 이 방법은 그 장비와 시약의 가격이 비싸고 거쳐야 하는 실험 과정이 많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을 이용하기로 하였으며, 기존의 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 장비로 실현하기가 어려웠던 현장진단화의 가능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초 고속 실시간 중합효소 연쇄 반응 장비인 GeneChecker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을 이용하기 위하여, 미토콘드리아 유전자의 ATPase8 시퀀스를 유전형 검사의 타겟으로써 설정 하였고, 러시아, 뉴질랜드, 중국, 북미 총 네 곳의 원산지를 감별하기 위하여 6가지의 프라이머, 프로브 세트를 제작하였다. 그 결과, 6종의 프라이머, 프로브 세트를 이용하여 네 개의 원산지를 모두 감별 할 수 있었다. 기존 마이크로 어레이 칩 기반의 원산지 감별 법에 비해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감별 방식은 장비와 시약의 가격이 저렴하고, 실험 소요 시간이 1시간 내로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기존의 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 장비보다 장비 자체가 매우 가볍고 이동 가능하기 때문에 현장진단화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의 수요가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녹용 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기능식품에도 정확하고 빠른 원산지 감별 법이 필수적으로 요구 될 것이며, 본 연구는 현장 진단형 원산지 감별법에 대한 새로운 방법 중 하나로써 자리 잡을 수 있게 될 것이고, 이는 건강기능식품 소비에 관심있는 현대인과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이해관계자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