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평가 적용 모바일 성적표를 통한 노력의 시각화 UI/UX디자인 연구

A Study on the Visualization UI/UX Design of Effort through the Mobile report of Process-Oriented Evaluation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로 과정중심평가를 제시한다. 과정중심평가는 다양한 평가방법과 평가내용으로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습자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도록 하는 평가이다. 새로운 평가 용어의 등장으로 정의와 평가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자체적인 평가 영역 이 기술과 지식 같은 가시적인 부분이 아니라 내적동기 즉, 태도나 성장이 장기간에 꾸준히 드러나는 학습이 요구되고 있으며 그에 맞는 평가를 계획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그 결과는 같은 맥락으로 학생의 다채로운 역량이 드러남을 보여주고 오랜 기간에 걸친 과정을 보여주는 것은 달라진 교육과정에서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성취목표 향상을 신장시키기 위해 성적표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과정을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수치화된 성적과 노력의 과정을 시각화하여 점진적인 발전을 담아내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학생의 성취도 향상에 올바르게 기여하기 위한 모바일 성적표 시스템을 통해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성적표의 본질적인 목적은 현재 위치를 확인하고, 학생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인지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성적표는 본질적인 목적이 사라졌으며,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부모, 교사와 학부모간의 커뮤니케이션 증진과 성취목표향상에는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따라서 목표와 의도에 맞는 적절한 기능과 실용적인 정보제공을 통해 사용성을 극대화하고 접근하기 쉬운 간결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집중도를 높여 하이파이브 앱을 습관처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기존에는 성적정보가 수치화 되어있고 서술형으로 나열되어 있어 이해하기 어렵고 가독성도 떨어져 사용자가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기존 앱의 만족도 조사와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성적 데이터를 시각화 뿐만 아니라 이모티콘을 통한 성적정보를 역동성 있는 모션그래픽 기술로 확실한 정보전달을 통해 성취목표를 향한 동기부여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을 얼마만큼 하였는지 노력을 시각화 하여 보여준다. 지필고사, 수행평가 등을 기초로 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고, 학업 향상도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장소, 시간, 집중도, 검색의 요소를 통해 보다 상세하게 노력의 과정을 함께 평가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프로세스 기반 스마트 성적 산출 시스템 및 그 방법(SMART SCORE EVALUATION SYSTEMBASED ON PROCESS AND METHOD OF THE SAME)의 기술분야로 특허 출원(출원번호: 10-2019-0163970)하였으며, 사용자가 과목별 향상도를 선택하여 다른 과목의 종합정보도 볼 수 있게 한다. 또한 과목별 담당 선생님의 피드백을 통해 본인의 성적 관리 상태를 전문가와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게 한다. 셋째, 진로 희망 대학의 목표점수 제공을 통한 각성을 유도하여 본인이 설정한 목표 대학의 진학 정보를 시각적으로 확인하여 성취목표에 대한 실천의지를 고취하고 이와 함께 지난 경쟁률 등 입시정보를 제공하여 하나의 앱으로 성적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본 연구는 성적표를 학생을 중심으로 새롭게 디자인하여 학생들의 성취목표 향상을 위한 의미있는 변화를 불러오고자 한다. 본 연구가 앞으로의 교육문제 해결뿐 아니라 학생중심의 교육서비스 구성에 있어서 학교 현장에서 적극 활용되는 중요한 교육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