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지율 확률모형의 도출에 관한 연구

Abstract

K-ICS)에서 해지위험이 위험조정과 요구자본에 신규로 반영될 것임에 따라 해지위험을 정교하게 산출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 구는 향후 IFRS17의 위험조정 및 신지급여력제도(K-ICS)에 신규로 반영될 예정인 해지위험을 정교하게 산출하기 위한 해지율의 확률모형을 연구하여 도출하였다. 우선 IFRS 17 및 신지급여력제도 등의 주요 내용 및 해지위험 산출방식 등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현재 SolvencyⅡ 및 신지급여력제도는 장래 전기간 동안 해지율이 40%(또는 50%) 상승 또는 하락한다는 해지율 충격시나리오 방식 으로 해지위험을 산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브라운모형, Ornstein-Uhlenbeck process 등 시나리오의 확률모형의 역사 및 내용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다. 아울러 이러한 시나리오의 확률모형의 기반 하에 만들어진 확률적 이자율 모형의 종류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보험계약의 해지율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해지율이 상품별로 상이한 특성이 있으며, 경과기간별로 비슷한 모양을 갖는 특성, 즉 경과기간 구조를 가진다는 점도 확인하였다. 그리고 해지율의 분포가 실증적으로 정규분포를 따르는지도 확인해 보았다. 다음으로는 유지함수 및 해지력을 정의하고, 이를 Ornstein-Uhlenbeck process에 접목하여 경과기간별 해지율 추세를 반영한 해지율의 확률모형을 도출하였다. 또한, 과거 해지율 데이터를 활용하여 보험계약 해지율의 유지함수를 도출하고, 이를 기초로 해지력을 유도하였다. 그리고 해지율의 경과기간별 추이를 반영하기 위해 새로이 정의한 유지함수 및 해지력을 활용하여 함수를 유도하였다. 시나리오의 확률모형에서 생성된 시나리오의 적정성을 검증하기 위해 도출된 해지율 모형 및 해지력을 활용하여 장래 240개월간 해지율 시나리오를 생성하고, 시나리오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기초 가정에 방법에 부합하는 시나리오가 생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IFRS 17 및 신지급여력제도가 도입될 경우 본 연구의 결과물인 해지율 시나리오의 확률모형이 정교한 해지위험 및 위험조정 측정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 도입 예정인 IFRS 17 및 신지급여력제도(Korean Insurance Capital Standa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