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 0

금리연동형보험의 수익성분석

Title
금리연동형보험의 수익성분석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ofitability Analysis for an Interest-Sensitive Life Insurance
Author
서인교
Advisor(s)
오창수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IFRS 17이 도입되면 보험상품의 현금흐름을 시가 평가해야 한다. 이때 장기 생명보험상품의 경우에 시장에서 찾지 못하는 변수를 모형화하여 반영하고 최선추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므로 계약자행동이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장기보험계약의 특징을 고려하여 이를 모형화하고 미래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이러한 사상을 반영한 수익성분석 지표인 New Business Margin(NBM)을 사용하였고 해지율에 관해 계약자행동모형을 적용하여 금리연동형상품의 수익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계약자의 해약 행위가 해약 시 책정된 보험료와 기대 보험료의 크기에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하였고 보험료 증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자율과 사망률을 적용한 해지율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모형은 특정시점에 잔존납입기간 보험료 가치() 대비 해지 시 동일상품 일시납보험료에서 해지환급금을 차감한 금액()의 비율에 따른 기본해지율의 개선항을 정의하고 계약자행동을 가정에 적용하였으며 이자율 시나리오에 따라 해지율 시나리오가 생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 상품인 금리연동형의 현금흐름 특성을 고려하여 HW1F와 HW2F모형을 사용하여 생성한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그에 따른 수익성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Exponential 모형과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형의 차이점을 고찰해 보았다. 계약자 가입나이에 따른 수입보험료 대비 보증가치(PTVOG)의 영향을 분석하였고 조정계수 조정하여 구한 NBM으로 각 모형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더불어 적용하는 이자율 모형의 차이에 따른 수익성 변화를 고찰해 보았다. Exponential 모형의 경우 해지율 개선항이 시점에서 AV와 GV의 비율에 의해 결정됨에 따라 구간의 이자율 증감에만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모형을 적용할 경우 기본해지율 시나리오에 따라 수익성이 증가할 수도 있다. 반면 계리적계약자모형의 경우 구간과 구간의 이자율 변화를 고려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계약자를 가정할 경우 이익의 전의가 발생하고 보험계약의 수익성이 낮아지게 된다. 이는 HW1F와 비교하여 HW2F모형을 기본해지율과 적용했을 때 수익성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HW2F와 계리적계약자모형을 동시에 고려할 경우 수익성이 악화되는 분석결과를 가져왔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25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23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SURANCE & FINANCE(금융보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