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계기준하의 계약자행동을 고려한 저해지환급형 종신보험의 보험부채평가

Abstract

자본시장의 세계화 추세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단일 기준으로 작성된 신뢰성 있는 재무정보의 요구가 증대되었고, 이러한 요구에 맞춰 국제회계기준위원회 (ISAB)는 통일된 회계기준을 통한 재무제표의 비교 가능성과 재무정보의 질적 수준을 개선하고자 IFRS 17 기준서를 제정하였고 2022년 1월 시행될 예정이다. IFRS 17 기준에 따라 보험부채 산출을 위한 현금흐름에는 계약자에 의한 해지, 갱신, 전환, 중도인출, 증액 및 감액, 추가납입 등의 계약자 행동도 포함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보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계약자행동 모형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많은 보험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저해지 종신보험 상품의 해지율을 IFRS17 기준에서 요구하는 계약자 행동을 반영하여 추정해 보고, 이 해지율을 적용하여 IFRS17 기준의 보험부채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계약자 행동을 반영한 저해지 종신보험의 해지율 모형은 일반보험의 해지율 대비 낮은 수준의 해지율이 나타났으며, 해지율이 낮은 모형일수록 보험부채도 더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예상보다 낮은 해지율은 저해지 보험의 특성 상 더 많은 보험부채가 요구되므로 향후 나타날 수 있는 해지리스크를 대비하여야 하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저금리 상황에서 할인율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할인율의 구성요소 변화에 따른 보험부채의 민감도 분석도 추가적으로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