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미디어는 첨단 기술의 결과물로서 매스컴(전달)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뉴미디어 붐은 미디어 업계 자체를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세계의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분야에 깊이 스며들었다. 미디어의 형태와, 많은 미디어의 접촉 행위와 사용방법이 변화함에 따라, 미디어의 환경에서 운동선수는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호소력이 짙은 미디어 '상품'이 되었으며, 또한 스포츠 선수들의 이미지는 매체 보도에서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스포츠 경기중에서, 운동선수는 경기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서 중요한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다. 중국 스포츠 발전의 초기 단계에서, 언론은 선수들을 본보기로 한 이미지를 대중에게 보여주었다. 매스컴의 발달로 인해 엘리트 스포츠 문화가 서민화 되고 미디어 시대를 맞아 스포츠선수들에게 기회이자 도전이 되며, 스포츠에서 선수가 주체적 지위를 차지하고 경기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 뉴스를 통해 스포츠 경기를 이해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