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의 쓰기 서면 피드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written feedback of Chinese Pre-service Korean teachers

현재 한국어교육전공은 쓰기 서면 피드백과 관련한 교육을 마련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외국인 예비 한국어교사들이 학습자의 쓰기에 대한 서면 피드백을 하는 데 많은 어려움과 문제점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본 연구는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를 위한 쓰기 서면 피드백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 조사와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의 실제 쓰기 서면 피드백 자료, 그리고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여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를 위한 쓰기 서면 피드백 교육의 교육 내용 및 방향을 논의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 25명에게 쓰기 서면 피드백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한 후 같은 연구 대상에게 중급 수준의 쓰기 2편에 대해 직접 서면 피드백을 하게 하였다. 그리고 25명 중 서로 다른 쓰기 서면 피드백 양상을 보인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 3명을 골라 심층적인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총 3단계의 실험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의 쓰기 서면 피드백 양상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들이 사용한 쓰기 서면 피드백 방법이 너무 단순하고 일관적이지 않았다. 직접적 피드백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둘째,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들이 문법 피드백에 과도하게 집중하여 내용 피드백에 소홀하여 불균형한 피드백 양상을 보였다. 셋째,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들이 제공한 내용 피드백이 너무 모호하고 애매하였다. 또한 쓰기에 대한 총평들이 모호하고 부정적인 피드백만은 제공하였다. 넷째,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들 간에 쓰기 오류에 대해 제각각의 서면 피드백을 제공하여 일관된 피드백 패턴을 찾기 어려웠다. 이와 같은 결과 분석을 종합해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를 위한 쓰기 서면 피드백 교육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서면 피드백의 사용 전략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쓰기의 어떤 내용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고 어떤 벙법의 피드백을 사용해야 하는 피드백 전략을 가르쳐야 한다.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들이 실제 쓰기 서면 피드백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좋을 것이다. 둘째, 쓰기 유형별 특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들이 한국어 쓰기 자체의 특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쓰기 서면 피드백할 때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 본인의 쓰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들에게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한국어 표현이나 정확한 문법 사용 등이 어려워할 수 있다. 따라서 먼저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 자신의 한국어 쓰기 능력을 높여야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쓰기 서면 피드백, 중국인 예비 한국어교사, 쓰기 서면 피드백 교육, 쓰기 서면 피드백 양상; 쓰시 서면 피드백 전략, 쓰기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