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금산조 도섭에 관한 연구

산조는 장단의 틀 안에서 연주자가 가락을 자유자재로 표현하는 즉흥성이 강한 음악으로 선율을 장단 기본형에 맞게 붙이거나, 때로는 기본형을 벗어나게 붙이기도 한다. 도섭은 산조 선율의 일부분으로 장단을 벗어나 자유로운 선율을 펼치지만, 그 틀 안에서 관습적 규칙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산조에서의 도섭이 판소리에 사용되는 도섭의 양식 중 자유리듬에 속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Ⅲ장에서는 도섭이 나타나는 형태별로 가야금산조 각 유파별 도섭의 선율을 악보로 채보하고, 일정한 장단 안에서 도섭에 나타나는 요소 및 선율형을 분석하여 도섭의 음악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고찰을 토대로 Ⅳ장에서는 빠른 가락에서 장단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선율을 붙여 나가는 도섭의 음악적 특징과 도섭의 선율이 가야금산조 중 어느 장단의 선율에서 비롯되었는지 그 양상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가야금산조 도섭의 길이․빠르기․악조․시작과 종지의 선율․유사선율의 활용 등에 관련된 도섭의 특징을 제시한 것으로, 기악 독주곡인 산조의 멋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판소리 도섭이나 다른 산조의 도섭을 연구하여 학문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점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