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주선 | - |
dc.contributor.author | 오지연 | - |
dc.date.accessioned | 2020-02-11T03:06:34Z | - |
dc.date.available | 2020-02-11T03:06:34Z | - |
dc.date.issued | 2020-0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213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155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산조는 장단의 틀 안에서 연주자가 가락을 자유자재로 표현하는 즉흥성이 강한 음악으로 선율을 장단 기본형에 맞게 붙이거나, 때로는 기본형을 벗어나게 붙이기도 한다. 도섭은 산조 선율의 일부분으로 장단을 벗어나 자유로운 선율을 펼치지만, 그 틀 안에서 관습적 규칙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산조에서의 도섭이 판소리에 사용되는 도섭의 양식 중 자유리듬에 속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Ⅲ장에서는 도섭이 나타나는 형태별로 가야금산조 각 유파별 도섭의 선율을 악보로 채보하고, 일정한 장단 안에서 도섭에 나타나는 요소 및 선율형을 분석하여 도섭의 음악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고찰을 토대로 Ⅳ장에서는 빠른 가락에서 장단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선율을 붙여 나가는 도섭의 음악적 특징과 도섭의 선율이 가야금산조 중 어느 장단의 선율에서 비롯되었는지 그 양상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가야금산조 도섭의 길이․빠르기․악조․시작과 종지의 선율․유사선율의 활용 등에 관련된 도섭의 특징을 제시한 것으로, 기악 독주곡인 산조의 멋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판소리 도섭이나 다른 산조의 도섭을 연구하여 학문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점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가야금산조 도섭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오지연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국악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기악(가야금)전공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