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민교육의 제도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2030년까지 세계사회가 공동으로 달성해야 할 범세계적 가치체제인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및 유네스코 교육 2030년에 반영되면서 세계적으로 중요한 교육정책 의제로 급부상한 세계시민교육의 확산 및 제도화에 영향을 미치는 동인을 밝히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세계시민교육의 확산 및 제도화에 영향을 미치는 동인을 사회문화적 관점과 국제경제적 관점, 제도주의적 관점으로 구분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종속변인은 세계시민교육과 관련된 교육정책과 교육과정, 교사교육 등 세 가지 지표였으며 유네스코 통계연구소의 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독립변인으로는 사회문화적 관점을 보여주는 사회문화적 다양성 요인으로 정부종교제한지수와 사회적 적대지수를, 국제경제적 관점을 보여주는 국제경제 관계 요인으로 무역과 외국인 직접투자를, 제도주의적 관점을 보여주는 세계시민사회와의 연계 요인으로 INGO 가입 숫자, 인터넷 사용자, 환경성과지수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문화적 관점을 나타내는 사회문화적 다양성 수준은 세계 각국의 세계시민교육의 교육정책과 교육과정, 교사교육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제적 관점을 보여주는 국제경제 관계 의존 정도는 세계 각국의 세계시민교육의 교육과정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세계시민교육의 교육정책과 교사교육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제도주의적 관점을 보여주는 세계시민사회와의 연계 정도는 세계 각국의 세계시민교육의 교육정책과 교육과정, 교사교육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사회학 이론들은 기능주의적 입장에서 개별 국가의 내생적 조건과 필요에 의해 교육제도와 정책이 채택된다고 가정하지만 본 연구결과는 기능주의적 시각은 부분적으로만 지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기능주의 입장을 취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관점과 국제경제적 관점은 세계시민교육의 확산 및 제도화의 동인으로서 설득력이 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기존의 기능주의 패러다임을 넘어서기 위해 적용한 제도주의적 관점의 분석 결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근대적인 공교육 제도의 형성과 확산을 세계정치문화체제에서 형성된 글로벌 교육담론이나 문화 이데올로기의 영향력을 강조해 온 제도주의적 관점은 세계시민교육 추진의 가장 강한 동인임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제도주의적 관점이 사회문화적 관점과 국제경제적 관점보다 개별 국가의 세계시민교육의 확산 및 제도화의 동인으로서 보다 많은 설득력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결과는 세계시민교육의 정책 도입과 추진이 개별 국가 내부의 특수한 사회문화적·경제적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적 산물이라기보다 세계사회의 제도적 환경 속에서 배태된 세계수준의 교육규범과 가치를 반영하는 제도적 구성물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이제 세계시민교육은 지구촌의 글로벌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상황 속에서 보편적 세계 문화 모델과 원칙으로부터 정당성을 확보함으로써, 많은 국가들에서 교육정책과 교육과정, 교사교육에서 주류로서 그 지위를 확보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세계시민교육의 확산 및 제도화에 미치는 동인을 실증적 분석을 통해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기존 교육사회학 연구의 지배적 패러다임이었던 기능주의 모델에 대한 대안적 설명방식으로 제도주의 관점을 적용하여 글로벌 규범과 가치 그리고 세계사회의 문화적 영향력 같은 외생적 요인이 세계시민교육의 확산 및 제도화의 중요한 동인이라는 것을 밝혀냄으로써 새로운 이론적 통찰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