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 0

대입 수시전형에 대한 이론적 연구

Title
대입 수시전형에 대한 이론적 연구
Other Titles
Early admissions with multi-type students
Author
김우진
Alternative Author(s)
Kim, Woo Jin
Advisor(s)
고영우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분산화(Decentralized)된 매칭 시장에 관한 연구를 대학입시에 적용시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균형과 후생을 분석한다. 대입에서의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을 모델화하여 학생과 학교의 전략을 살펴본다. 학생들은 수시전형에서 지원 전략을 드러내고, 학교는 총 정원 내에서 수시정원과 정시정원을 조절하여 학생들을 선발할 수 있다. 평판이 높은 학교(학교 1)와 평판이 낮은 학교(학교 2)가 있을 때, 학교 2의 평판의 크기에 따라 학생, 학교의 전략과 균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 2의 평판이 커질수록 더 많은 학생이 수시에서 학교 2에 지원함을 보였다. 또한 학교 2의 평판이 그리 크지 않을 때 학교 2가 수시정원을 늘리면 학교 1은 수시정원을 줄이는 행태를 보였다(전략적 대체성). 반면 학교 2의 평판이 커지면 학교 2가 수시정원을 늘릴 때 학교 1도 수시정원을 늘리는 경우가 발생함을 보였다(전략적 보완성). 이는 상대적으로 평판이 낮은 학교 2는 항상 수시에서 최대한의 학생을 선발하려 하는데 학교 2의 평판이 커질 때 학교 1이 수시에서 충분한 수의 학생을 선발하지 않으면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규제가 존재할 때의 후생과 균형에서의 후생을 비교하고 규제가 존재할 때 이룰 수 있는 최대의 후생과 균형에서의 후생이 같음을 보였다. 따라서 본 모델에서는 규제가 불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지만 현실에서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므로 관련된 정책을 결정할 때 신중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1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28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CONOMICS & FINANCE(경제금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