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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모바일 정보를 활용한 의료기관 선택 요인 및 이용 빈도에 관한 연구

Title
온라인/모바일 정보를 활용한 의료기관 선택 요인 및 이용 빈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f Factors for Selecting Medical Institution Using Online/Mobile Information and Frequency of Usage: Centered on Chinese Medical Consumers Who Visited Korean Medical Institutions for Cosmetic Surgery
Author
김매화
Advisor(s)
서창진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은 우수한 의료기술과 의료서비스를 보유하여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으며, 2009년부터는 중국의료소비자가 한국으로 유입하여 꾸준히 상승 추세를 유지해 왔다. 특히 정보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중국의료소비자의 방한 및 한국의료기관 선택 시 정보 취득 방식이 전통적인 방법에서 온라인(Online) /모바일(Mobile) 수단으로 바뀌고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의료실무자의 조언을 바탕으로 중국의료소비자가 온라인/모바일 정보원(이하“정보원”이라 함)을 통해 한국의료기관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정보원에 제공된 의료미용정보의 서비스품질(정보성, 신뢰성, 공감성)과 한국의료기관들이 제공한 의료미용 정보의 질의응답에 대한 서비스품질 (전문성, 반응성)로 나누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미용성형 목적으로 한국의료기관을 방문한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의료미용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의료미용O2O(Online to Offline)플랫폼, 의료기관 홈페이지, SNS(Social Network Service), 리뷰 사이트를 통해서 제공되는 의료미용정보의 서비스품질이 한국의료기관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글로벌의료설문업체를 통해 설문지 250부를 확보하였고, 성실하지 않은 답변을 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4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분석 도구는 SPSS 23.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다. 응답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측정 변수 간에 서로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사용하였고, 정보원의 서비스품질 요인들과 한국의료기관 누적방문횟수의 관계 및 변수간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경로 분석과 매개 효과 검증을 하기 위해 AMOS 23.0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정보원을 통해 제공된 의료미용정보의 서비스품질 요인인 정보성, 신뢰성, 공감성과 한국의료기관들이 의료미용서비스의 질의응답에 반응한 서비스품질 요인인 전문성,반응성의 5개 요인이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정보원의 서비스품질 요인인 전문성과 반응성을 매개변수로, 정보성, 공감성, 신뢰성을 독립변수로, 한국의료기관의 누적방문횟수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변수간 매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바론, 케니(Baron & Kenny) 방법과 부트스트래핑(Boot Strapp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정보성, 공감성, 신뢰성 3개의 독립변수가 매개변수인 반응성에 회귀계수가 모두 유의하였고, 반응성이 종속변수에 회귀계수(0.618***)도 유의하며, 부분 매개 효과가 있는 것은 검증되었다. 그리고 가장 많이 이용했던 온라인/모바일 정보원을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응답 결과는 94%의 응답자가 한국의료기관의 선택에 도움을 많이 되었고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1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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