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6 0

숙박공유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에 대한 연구: Airbnb의 사례

Title
숙박공유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에 대한 연구: Airbnb의 사례
Other Titles
A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n use intention of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The case of Airbnb
Author
투멍치
Advisor(s)
김종우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모바일 인터넷의 개발과 소비자 소비 개념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공유 경제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공유 경제의 출현은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달성하는 동시에 자원의 효과적인 이용을 촉진하는 것이다. 한편으로, 공유 경제의 출현으로 전통적인 비즈니스 플랫폼에 큰 도전이 생겼으며, 반면에 공유 경제의 성장에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뒤에 따른다. 본 연구는 공유 경쟁 플랫폼의 대표 제품인 Airbnb에 대한 158 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통해서 소비자의 특성과 TAM 모델을 통합하여 소비자의 Airbnb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탐색했다. 동시에, 소비자의 사용과정에서 여행형태의 조절 역할이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Airbnb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사용과정에서 소비자가 경험하는 사회적 영향과 인지된 위험은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TAM 모델을 기반으로 인지된 유용성 및 이용 용이성도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소비자 여행 형태는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쳐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 자신의 사회적 영향에서 시작하여 TAM 모델을 통합하여 신흥 공유 경제 플랫폼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경제 플랫폼 공유에 대한 소비자의 사용의도를 연구하기위한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와 방향을 제공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1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4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