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계확장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휴 유형의 조절효과

The Impact of Knowledge Boundary Extension on Innovation Performance : The Moderating Effect of Alliance Type

본 연구는 국내 상장된 제약 바이오기업을 대상으로 국제적 제휴 다양성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수평적, 수직적 제휴의 유형에 따른 조절효과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업이 외부지식 탐색을 통해 지식경계를 확장하게 된다는 관점을 기반으로 하는 제휴의 이론적, 경험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국제적 제휴 다양성은 기업의 혁신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수직적 제휴의 경우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관찰할 수 없었다. 한편, 수평적 제휴가 활발할 경우 국제적 제휴 다양성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더욱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