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틸렌 글리콜 기반의 혈구 분석용 계면활성제의 합성

Synthesis of Ethylene Glycol based Surfactant for Blood Analysis

자동화 혈액 분석기 (hematology analyzer)에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방법은 적혈구를 hemolysis하여 가용화를 유발하고, 림프구와 백혈구는 세포질을 제거하여 용해에 대한 저항성이 강한 핵 만을 남기는 다용도 계면 활성제의 사용해왔다. 특히, 분석대상이 되는 유기체를 선택적으로 분석하고 노이즈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상이 되는 유기체를 제외하고 다른 유기체는 용해시키거나 분해시킬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한 혈액 분석 단독 모듈 및 복합 자동화 장비에 최적화된 친수성 잔기와 소수성 잔기를 가진 신종 계면활성제 후보군으로써, 임상 현장에서 사용중인 계면활성제를 모방한 1,3-substituted triazole을 합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친수성 잔기인 porpagyl PEG과 소수성 잔기인 1-azido-n-alkane을 click reaction을 이용하여 합성였다. 각기 다른 길이의 porpagyl PEG를 합성하기 위하여 초기에는 macrocycliczation을 이용하는 방법을 모색 하였으나, intermediate의 불안정성과 synthesis의 간략화하여 수율을 높이고자 새로운 방식인 PEG-block을 이용한 block synthesis-1을 고안하게 되었다. block synthesis-1은 상기의 macrocycliczation의 여러 단점을 극복 하였지만, long chain PEG가 반응에 참가하게 되어 부득이한 수득률 손실을 겪을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부득이한 수득률 손실을 막기 위하여 PEG-block을 보안하여 만든 block synthesis-2를 통하여 propagyl PEG를 합성하였다. 또한 아자이드 커플링을 통하여 소수성 잔기는 논문에 보고된 방식을 통해 mild하게 합성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양친매성 화합물인 poly ethylene glycol (PEG)와 1-azido-n-alkane과 triazloe 기반으로 연결되어있는 20가지의 new compound를 합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