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2 0

성격강점이 청소년의 진로정체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Title
성격강점이 청소년의 진로정체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Character Strength on the Career Identity and Self-esteem of Youth
Author
이지혜
Alternative Author(s)
LEE, JI HYE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강점이 청소년의 진로정체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피험자들은 서울시 소재의 한 중학교의 3학년 재학생 152명 이었다. 본 연구를 위해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처리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해 크론바흐 α를 산출하였다. 각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강점, 진로정체감,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 성격강점은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및 자아존중감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둘째, 회귀분석 결과, 성격강점을 통해 청소년의 진로정체감과 자아존중감을 유의미하게 예측할 수 있었다. 이 결과는 성격강점이 청소년의 진로정체감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가치를 지닌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의 성격강점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내·외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을 시사한다. 또한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생활의 적응적인 측면과 정신건강에 필요한 개인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성격강점의 영역을 보완하기 위해 학교를 비롯한 청소년 관련 모든 기관에서 예방적인 차원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을 뒷받침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결과들을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들을 논의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297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4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