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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기지내 운전시 전동차 추돌방지를 위한 제어 신뢰성 향상 연구

Title
차량 기지내 운전시 전동차 추돌방지를 위한 제어 신뢰성 향상 연구
Other Titles
A Study for control reliablity improvement of subway prevent bump operating in garage
Author
윤태량
Advisor(s)
고광철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국내에서는 인적오류로 인한 사건, 사고가 이슈가 되고 있다. 각종 전자장비나 기계 자동차 심지어 전동차 부분에서도 자동화가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전동차 자동화수준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왔다고는 하나 아직까지 자동차나 다른 비행장치에 비해서는 기술력이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서울교통공사는 3,4호선에 ATC(Automatic Train Control)라는 신호체계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전동차 ATC장치의 장기사용에 따른 성능저하 및 특성변화에 의한 고장이 증가하고 있고, 년도별 ATC 고장내역이나 ATC고장에 의한 운행변경 내역 또한 증가하고 있다. ATC장치 장기사용에 따른 노후화로 시스템의 신뢰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짐과 동시에 고장발생시 원인소멸로 원인 추적에도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전동차 차량기지 입출고 및 검사 중 유치선로 차단막 추돌사고나 차량기지에서 전동차 운행중 어려움이 있다는 승무원의 의견을 통해 차량기지내, 즉 ATC YARD 모드에서 회로도 개선과 장치 설계를 통해 휴먼에러를 방지하고자 고안하게 되었다. 현재 스스로 운전하는 프로토타입 차들과 소형 경전철에 자동제어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체계적인 추진계획을 세워 조금이나마 인적사고를 예방하고자하고 시험과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ATC 장치로 인한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함과 동시에 안전운행확보에 최선을 다하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29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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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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