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전력시스템 체계적 유지관리를 위한 변전설비 특고압반 RAMS분석 통한 운용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increased operation through RAMS analysis of substation with extra-high-voltage for systematic management of urban railway power system

본 연구에서는 RAMS 및 인증프로세스는 시스템의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그리고 안전성을 확보하고, 그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인증지표(SIL 등급 등)를 제시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미 필요성과 그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도시철도 운영에서 전력시스템 결함은 사고를 초래하기 때문에 위험관리와 안전성 인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도시철도시스템 개발 시 발주자의 RAMS활동 요구는 다양한 철도사업에서 제시되고 있다. RAMS활동의 결과로 인증을 받은 제품 또는 서비스는 고객 또는 사용자가 그 신뢰성과 안전성 측면에서 믿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한다. 본 논문을 통해서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및 검사시행 지침」준수와 전력시스템의 변전설비 운영 및 유지보수 단계에서 적합한 RAMS분석 기반으로 도시철도 전력시스템의 변전설비 체계적인 운영방안을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