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시스템의 화재원인 분석과 해결 방안 연구

Abstract

ESS는 에너지를 저장하기위한 시스템(ESS:Energy Storage System)으로 리튬이온 (Lithium-ion)Battery등을 이용하여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저장 하였 다가 부하가 많거나 필요 시 방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며, 전력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이 용이해 지도록 하였다. ESS의 활용으로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 으며, 생산전력 출력 변동률이 높아 정확 한 출력 예측이 어려운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은 전력계통에 연계할 경우 주파수 변동으로 전력 품질 이 고르지 못하였으나 ESS의 활용으로 인해 더욱 품질이 고른 전력사 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국내 ESS보급은 2017년 이래 전력요금 할인특례 와 신·재생에너지 공급 인증서 등의 보급지원 정책으로 빠르게 보급되었으나 당해 연도 8월 풍력 발전 연계용 ESS에 처음 화재가 발생한 이래 2018년 5월 부터는 화재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2018년 12월 27일 ESS화재원인 규명을 위한 “민관합동화재사고 조사 위원회“를 설치하여 약 5개월간 집중 조사 활동을 하였으며 그 결과를 2019년 6월 11일 발표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ESS화재안전과 관련하여 화재발생 현황을 용도별, 상태별로 분석하고 화재가 일어날 수 있는 전기적, 환경적 요인을 파악하여 화재를 미리 예방하고 각종 전력변환장치 보호와 유지보수 및 화재 이후의 재산과 인명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기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