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파키스탄산지 페리도트의 분광학적 특성비교

Comparison on Spectroscopic Characteristics of Peridot from Pakistan and North korea

세계 주얼리 시장의 트랜드 변화로 커런덤을 대체할 수 있는 보석들이 대두되고있다. 페리도트는 에메랄드와 닮아 있으며 북한산지 페리도트가 최근 국제적 경로를 통해 다량 수입되고 있다. 따라서 시장에서는 이를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여 북한산 페리도트와 파키스탄산 페리도트의 분광학적 비교를 통하여 북한산 페리도트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북한산 페리도트와 파키스탄산 페리도트를 X-Ray Fluorescence (XRF), Fourier 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 (FT-IR), Ultraviolet–visible spectrometer (UV-VIS) 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광학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XRF를 이용한 미량원소 분석에서 북한산 페리도트가 파키스탄산 보다 Ca 와 Ni 의 함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UV-VIS 결과 북한산 페리도트에서 350nm의 강한 흡수픽을 발견하였다. 또한, FTIR 스펙트럼에서 파키스탄산 시료에서 수분함량과 관련된 강한 OH peak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과정에서 높은 Ca 함량으로 북한산 페리도트의 품질이 낮지 않음을 확인할수 있었으며, 국제적 경로를 통해 유통이 가능한 북한산 보석광물의 잠재적 가치를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