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사전 충전형 주사기 압력 제어를 통한 고점도 실리콘 오일 정량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내에서는 1차 ,2차 의료기관에서 중동 호흡기 증후군 및 C형 간염의 집단발생 등의 사태 이후 의료기관의 감염예방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료관련 감염관리에 대한 제도적인 변화가 있었으나, 과거에 비하여 다양한 약품과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검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의료관련감염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예방 관리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여기서, 의료관련감염이란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여러 가지 의료행위에서 발생하는 감염을 말한다.[1] 최근 파키스탄 남부에서 의사들이 오염된 주사기를 재사용하는 행위로 400명이 넘는 어린이를 포함해 주민 수백 명이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을 일으키는 HIV에 감염된 사건이 일어났다.[2] 또한 강원도 소재 의료기관에서 재 사용된 일회용 주사기로 처치를 받은 후 환자가 사망한 사건 등등이 있었다. 이러한 감염 사례들은 주사약물을 주입하는 과정 또는 주사약물 취급과정, 주사약물의 오염 및 일회용 주사기의 다회 사용 등이 주된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사료된다. 이에, 일회용 주사기에 앰플이나 바이알 등의 용기에서 주사액을 빼낸 후 환자에게 투여하는 방식보다는 내용물을 개봉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기 때문에 오염의 가능성이 적고, 일반 주사기보다 빠른 시간 내에 투여할 수 있으며, 사용의 편리성이 높으며 정량을 주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일회용 사전 충전형 주사기(Pre-filled Syringe) 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과거에 비하여 일회용 사전 충전형 주사기(Pre-filled Syringe)를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사가 다양해 지고 있으며, 고객사가 다양해 질수록 일회용 사전 충전형 주사기(Pre-filled Syringe)에 충전하고자 하는 주사약액 또한 다양해 지고 있다. 일회용 사전 충전형 주사기(Pre-filled Syringe)에 주사약액을 충전하는 과정에 충전 노즐은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다. 고점도의 약액을 충전 시 오히려 충전 노즐이 생산량이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에 본인은 고점도 약액을 충전 시 생산량이 감소하는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저점도 약액을 충전 시 시간에 따른 유출구 유량을 테스트 하면서, 고점도 약액을 충전 시 임의의 정량을 충전하기 위한 시간 변화를 유체 유동 해석을 통하여 유입구의 압력 조건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