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 Study of Dynamic Compaction in the Reclaimed Land of Dune Sands

Abstract

사막모래를 매립하여 조성한 지반은 매우 느슨한 상태를 띄며, 표층다짐공법으로는 소정의 깊이까지 개량효과를 볼 수 없다. 그러므로 상부 구조물로부터의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하기 위해서는 사막모래 매립지반에 적정한 개량공법을 선정해야 한다. 사질토 지반에서 동다짐공법은 비용이나 공기측면에서 매우 효과적 개량공법이다. 여러 가지 토질에 따른 동다짐공법에 대한 유수의 연구가 있었으나, 사막모래로 매립한 지반에서의 동다짐공법을 적용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알아흐마드 알사바 코즈웨이 공사 중 사막모래를 매립하여 조성한 남섬에서 동다짐공법의 적용 및 그 효과에 대해 고찰하였다. 우선 사막모래 매립지반의 지반공학적 특성을 현장 및 실내시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그리고 최적의 동다짐 변수 결정을 위하여 시험시공을 실시하고, 시험시공 결과에 따라 본공사를 수행하였다. 시공 중 Heave and Penetration Test (HPT)와 시공 전·후 콘관입시험 (Cone Penetration Test, CPT)을 통해 지반의 개량 정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사막모래 매립지반은 실트질 또는 점토질의 모래로 구성되고, 양호한 입도분포를 가지나, 비균질이며 세립분이 많고 압축성이 낮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사막모래 매립지반에서 동다짐공법을 효과적인 지반개량 공법으로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