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1 0

여성장애인 임금근로자의 직무만족 영향요인

Title
여성장애인 임금근로자의 직무만족 영향요인
Other Titles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Job Satisfaction of Women Employees with Disabilities
Author
김은주
Alternative Author(s)
Kim Eun Ju
Advisor(s)
허수연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와 여성이라는 두 가지 어려움을 동시에 안고 살아가는 여성장애인이 취업 후 안정적인 고용을 유지할 수 있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직무만족에 관심을 두었으며 인구사회학적 요인, 조직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실시한 「2018년 장애인고용패널조사(2차 웨이브 3차 조사)」원자료를 재가공하여 이중 여성장애인 임금근로자라고 응답한 40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요인별 특성과 직무만족과의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직무만족에 상대적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 Enter Method)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장애인 임금근로자의 각 요인별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인구사회학적요인 중에는 연령, 교육수준, 전반적인 건강상태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요인으로는 직업지위, 임금, 복리후생제도, 장애편의 근무환경이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성장애인 임금근로자의 직무만족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복리후생제도, 장애편의 근무환경으로 분석되었으며 회귀모형은 22.1%의 설명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여성장애인 임금근로자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장애인 임금근로자의 직무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직장 내 복리후생제도이다. 여성장애인 임금근로자의 직무만족도에는 장애인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이나 장애요인 보다는 일자리 요인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용할 수 있는 복리후생제도의 개수와 같이 일자리의 질과 안정성을 가리키는 변수들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이 규명되었다. 여성장애인 근로자들이 높은 직무만족도를 가지고 근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리후생제도를 개발하고, 상여금 지급이나 일가족양립지원 제도 등의 복리후생 이용에 있어 장애인 차별금지를 강화하는 등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여성장애인 근로자가 근무환경을 보다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대상 시설의 범위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현행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대상이 되는 사업장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여성장애인 근로자들이 근무환경에서 더욱 안전함을 느낄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장애유형별로 적합한 편의시설을 추가로 발굴하고 설치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편의시설에 대한 인식개선 및 홍보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28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5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