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be+: 단일 셀 기반 반응적 점자 디스플레이 시스템

Abstract

점자 디스플레이는 디지털 텍스트를 점자로 변환하여 사용자가 촉각으로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 는 기술이다. 종래의 점자 디스플레이는 사용자가 한번에 여러 점자를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점자 한 글자를 표현하는 6개 점으로 구성된 셀을 여러 개 두는 배열 방식을 채택하였다. 물론 셀이 많아지면 점자 읽기의 편의성은 높아지지만, 구현에 필요한 가격, 무게, 전력 소비량 등이 높아진다는 제약이 존재 했다. 본 논문은 단일 셀 기반 반응적 점자 디스플레이 디자인과 이에 따라 구현한 ReVibe+ 프로토타입 을 소개한다. ReVibe+는 단일 셀 방식을 사용여 저렴한 비용으로 구현 가능하며, 특히 손 움직임에 따라 점자를 생성하는 반응적 점자 생성 기술을 적용하여 읽기 편의성에 관한 잠재적 문제를 극복하고 나아가 점자를 읽는 일반적인 행동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