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9 441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하정희-
dc.date.accessioned2019-12-05T18:22:49Z-
dc.date.available2019-12-05T18:22:49Z-
dc.date.issued2018-03-
dc.identifier.citation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 19, no. 3, page. 509-519en_US
dc.identifier.issn1975-4701-
dc.identifier.issn2288-4688-
dc.identifier.uri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810648288727.page-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771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통제하기 전과 통제한 후에 자녀가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방식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정서적 자율성과 행동적 자율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고등학교 재학 중인 청소년 40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36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통제된 후에, 청소년의 정서적 자율성에는 아버지-자녀 간 폐쇄적 의사소통과 어머니-자녀 간 개방적 의사소통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청소년의 행동적 자율성에 대한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가운데 부모의 수입과 어머니의 학력이 행동적 자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통제된 후, 청소년의 행동적 자율성에는 어머니-자녀 간의 폐쇄적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정서적 자율성과 행동적 자율성을 함께 고려하여, 이들에 영향 미치는 청소년의 부모요인, 청소년의 심리적 요인, 아울러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 요인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구체적인 결과로써 청소년의 부모와 청소년들이 함께 참여하는 가족상담 프로그램의 구성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며, 청소년이나 부모를 위한 상담 개입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수립에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communication between parents and adolescents, and adolescents self-esteem on adolescents emotional autonomy and behavioral autonom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67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significant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emotional autonomy was influenced by dysfunctional communication between the father and adolescent and open communication between the mother and adolescent after controlling for the socioeconomic status of the parents in step 2. Second, behavioral autonomy was affected by the socioeconomic status of the parents in step 1, and dysfunctional communication between the mother and adolescent and self-esteem were the meaningful predictors of behavioral autonomy after controlling for the socioeconomic status of the parents in step 2. Finally, the meanings and limitations of this research and implications for counseling strategies were discussed.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산학기술학회en_US
dc.subjectSocioeconomic Status of Parentsen_US
dc.subjectParents-Adolescent Communicationen_US
dc.subjectSelf-Esteemen_US
dc.subjectEmotional Autonomyen_US
dc.subjectBehavioral Autonomyen_US
dc.title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방식과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정서적·행동적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en_US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Socioeconomic Status of Parents, Parents-Adolescent Communication, Self-Esteem on Emotional-Behavioral Autonomy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19-
dc.identifier.doi10.5762/KAIS.2018.19.3.509-
dc.relation.page509-519-
dc.relation.journal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ontributor.googleauthor권경자-
dc.contributor.googleauthor하정희-
dc.contributor.googleauthorKwon, Kyung-Ja-
dc.contributor.googleauthorHa, Jung-Hee-
dc.relation.code2018019227-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S]-
dc.identifier.pidhajung366-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