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1 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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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노정현-
dc.date.accessioned2019-11-30T04:18:05Z-
dc.date.available2019-11-30T04:18:05Z-
dc.date.issued2017-09-
dc.identifier.citation국토연구, v. 94, page. 41-49en_US
dc.identifier.issn1229-8638-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267983-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5361-
dc.description.abstract그동안 교통수요 예측의 신뢰성 개선은 주로 여객통행에 집중되었으며, 화물통행의 경우 모형적 측면의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교통수요 분석 시 화물자동차의 과소 추정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있으며, 현 지침에서는 차종별 통행특성을 반영할 방법이 부재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화물교통수요 예측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노선별 유료도로 가중치를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유료도로 가중치는 고속도로 통행요금을 분석모형에 반영하기 위한 개념으로 사용되나, 적용 단위가 제시되어 있지 않고 차종별 통행특성을 고려하여 보정할 수있는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문제가 있다.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BPR 함수의 다른 파라미터와 마찬가지로, 화물자동차의 유료도로 가중치를 달리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고속도로 7개 노선에 대해 통행배정 방법(단일차종/다차종) 및 통행요금 적용 방식(승용차 기준/차종별 차등)에 따라 4개의 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PCU 기준 가중치적용 시 화물자동차 과소 추정문제가 일부 개선되었으며, PCU 기준 가중치 적용안(시나리오 II-2)이 화물자동차 오차율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화물자동차 유료도로가중치 적용에 대한 보정 근거 및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The reliability of traffic demand estimation has been consistently improved with focus on passenger travel. For freight travel, most researches have paid attention to modelling only. Though underestimation happens frequently in freight travel demand estimation, there is no method to include trip characteristics by vehicle type. In this situation, this study suggests to apply a toll road weight in the process of freight travel demand estimation. The toll road weight is used as a concept to reflect toll rate to an analysis model, but there is no standard for revision based on a vehicle’s trip characteristics. This study analyzed changes in freight travel demand according to the toll road weight. Four scenarios were set up for 7 highway lines according to the trip assignment method and the toll rate adoption method.The result shows that the extent of underestimation was somewhat relieved. And Scenario Ⅱ-1(using the toll road weight based on Passenger car unit) was considered to be most effective way to improve error rates for truck. Lastly, the study provides grounds for revision and guidelines to apply the toll road weight to freight travel.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국토연구원en_US
dc.subject화물교통수요 예측en_US
dc.subject유료도로 가중치en_US
dc.subject다차종 통행배정en_US
dc.subject승용차 환산 대수en_US
dc.subjectFreight Trip Assignment Analysisen_US
dc.subjectToll Road Weightsen_US
dc.subjectMulticlass Assignmenten_US
dc.subjectPCUen_US
dc.title화물교통수요 예측을 위한유료도로 가중치 적용 개선방안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Improving Freight Trip Assignment by Modifying Toll Road Weight Application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volume94-
dc.identifier.doi10.15793/kspr.2017.94..003-
dc.relation.page41-49-
dc.relation.journal국토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고용석-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상록-
dc.contributor.googleauthor노정현-
dc.contributor.googleauthorKo, Yongseok-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Sangrok-
dc.contributor.googleauthorRho, Junghyun-
dc.relation.code2017018769-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dc.identifier.pidjhr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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