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0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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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노정현-
dc.date.accessioned2019-11-25T07:40:11Z-
dc.date.available2019-11-25T07:40:11Z-
dc.date.issued2017-06-
dc.identifier.citation국토연구, v. 93, page. 17-24en_US
dc.identifier.issn1229-8638-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234003-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4222-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들어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발전 및 실제 운행사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며 국내외에서 주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 보급에 따라 미래 상황에 대한 다양한 기대 효과와 관련된 연구사례가 발표되고 있으나, 개념적 접근이 주를 이룬다. 특히 우리나라 자료에 근거한 실증적인 분석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수요 측면에서 다양한 선행연구 사례를 분석하고, 기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통 계획적 관점에서의 통행수요 변화 등을 예측하여 이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다. 그 주요결과로 자율주행자동차 보급 비율 증가에 따른 사고비용 절감편익의 증대, 도로혼잡의 개선효과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비용 효과적 측면에서 서울 광역권과 같이 혼잡한 지역에서 그 효과가 더 크다는 점도 확인하였다. 이처럼 직관적으로 예상 가능한 효과에 대해 수치적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논문의 의의가 있다. 이러한 다양한 근거를 활용하여 향후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장기적인 정책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issues regarding technological development and real-world driving of autonomous vehicles become heated recently at home and abroad. There is a variety of published research on how vehicle automation impacts on our future society. Most of those researches take a conceptual approach, while much less attention has been given to the empirical analysis on that matter. This study aims to conduct a literature review and to forecast changes in travel demand from a transportation planning perspective. This study quantitatively analyzes the benefit of more autonomous vehicle on the road in reducing accident costs and relieving traffic congestion. These effects are turn out to be larger in the case of congested urban areas such as Seoul Metropolitan Area in terms of cost-effectiveness. This study finds its meaning in that it provides numerical evidence of autonomous vehicle’s impacts and can be used as a reference for long-term policies with regard to autonomous vehicles.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국토연구원en_US
dc.subject자율주행자동차en_US
dc.subject기대효과en_US
dc.subject교통량-용량 함수식en_US
dc.subject증배율en_US
dc.subjectAutonomous Vehicleen_US
dc.subjectExpected Effectsen_US
dc.subjectVolume-Delay Functionen_US
dc.subjectMultiplication Factoren_US
dc.title자율주행자동차 도입으로 인한교통 네트워크 용량증대 효과 분석en_US
dc.title.alternativeAssessing Benefits of Autonomous Vehicle System Implementation through the Network Capacity Analysi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volume93-
dc.identifier.doi10.15793/kspr.2017.93..002-
dc.relation.page17-24-
dc.relation.journal국토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고용석-
dc.contributor.googleauthor육동형-
dc.contributor.googleauthor노정현-
dc.contributor.googleauthorKo, Yongseok-
dc.contributor.googleauthorYook, Donghyung-
dc.contributor.googleauthorRho, Jeonghyun-
dc.relation.code2017018769-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dc.identifier.pidjhr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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